한 평 짜리 책장
김성민 외 지음 / 글로서기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집은 참 질릴 틈이 없는 게 좋다. 식당에 가면 한 가지 메뉴로만 배를 가득 채워야 하는데 단편집은 뷔페처럼, 혹은 코스요리처럼 질릴 틈 없이 제각기 다른 글들을 맛볼 수 있다. 더군다나 너무나 현실 같아 생생한 소설 이야기와 픽션처럼 이상적인 에세이가 버무려져 있으니, 샌드위치와 커피를 같이 먹는 듯한 편안함까지 들었다. 

신인 작가들의 이야기라지만 작가들 저마다의 글맛도 너무 좋았다. 유명 작가님의 강의를 수강하며 다져진 단단한 기반 위에 세운 각자의 개성이 돋보이는 이야기들이다 보니 흠잡을 데도 전혀 느껴지지 않고 매끄럽게 읽혀나갔다. 300페이지를 넘는 책임에도 전혀 피곤한 감도 들지 않고 그저 '잘 즐겼다.', '잘 쉬었다'라는 기분이 글이 남기는 여운 속에서 떠올랐다. 

가장 기억에 남는 글은 은표 작가님의 [파리, 퍼즐]인데, 빨대로 숨을 쉬는 것처럼 답답하고 머리에 진득한 열이 오르는 현실에서 벗어나 나를 전혀 모르는 타지에서, 낯선 사람들의 낯선 이야기를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들기 위한 빠진 조각을 찾는 이야기가 너무도 좋았다. 고작 글을 읽는 행위만으로도 파리의 분위기와 낯선 향기가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런 기분 속에서 숨통이 확 트이며 바짝 긴장되어 굳어진 몸이 글과 함께 조금씩 풀어지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작가님이 글을 쓰는 플랫폼이 있다면 앞으로도 종종 찾게 될 것 같다. 

이외에 다른 작가님의 글들도 각자의 개성이 빛나 너무 좋았다. 저마다의 이야기를 담아낸 주제와 사고방식, 목표들을, 글을 통해서 느끼고 있으면 글을 읽는 나와 9명의 작가님이 도란도란 모여 누군가는 위스키를, 다른 누군가는 칵테일을, 누군가는 오이가 빠진 김밥을, 누군가는 와인을 마시며 각자의 인상 깊었던, 그리고 삶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던 소중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기분이 들었다. 

휴일마다 지긋이 읽어내릴 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책장한 켠에 꽂 꽂아둔다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blog.naver.com/jisikinn_moonles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