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프리미엄 시대가 온다
천준범 지음 / 이스터에그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매일경제 뉴스 기사와 함께 슈카 월드도 꼭 챙겨 보는 나로서 책 떼지의 '300만 유튜버 슈카 월드 추천'이라는 문구가 무척이나 크게 다가왔다. 그리고 이 책은 슈카 월드의 추천을 받을만한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책은 소설처럼 '치킨 코리아' 회사를 상장시킨 세 인물과 주변 투자사 등의 입장들을 이야기하고, 이를 자세히 풀어내어 경제. 주식 용어에 해박한 준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더라도 금세 이해할 수 있는 구조이다.


중심 내용은 최근 주식시장에서 흔하게 들리는 용어인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어째서 생겨난 건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비슷한 사례를 이겨내고 한국의 코스피(KOSPI)는 지난 2024년 1월 기준 최근 5년간 12% 상승한 반면 일본의 니케이(NIKKEI)는 어떻게 70% 이상 상승하며 '잃어버린 20년'을 딛고 다시 상승할 수 있었는지, 이의 1등 공신이라 판단되는 '기업 거버넌스'를 예를 들어 쉽게 풀어낸다.


글을 읽으며 정말 새로웠다.

단순히 '한국 주식은 주변에 영향을 받는 것들이 너무 많아 제대로 오르는 꼴을 못 본다'라고 생각해 미국 주식만 투자하고 있는 내게 이 책은 '왜 한국 주식은 오르지 않는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이 되었고, 동시에 '국내 증시도 곧 날아갈 타이밍이 온다'라는 확신을 심어주었다.

국내 증시는 코로나19 시기의 '카카오페이 먹튀' 사건과 'SM 경영권 분쟁'등을 겪으며 주식 시장의 썩어있던 부분들을 고스란히 보여주었고, 부실한 회사법과 주식 관련 법령들을 개정하며 이런 부분을 고쳐 시장을 정상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미 일본이 기업 거버넌스가 건강한 주식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니케이 차트를 통해 증명하고 있고, 한국도 이를 주목하며 기업 거버넌스를 도입하여 최고 주주, 경영자 그뿐만 아니라 이 기업들에 많은 도움을 주는 일반 주주들에게도 그에 대한 보상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중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렇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경영자와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 모두 어떤 판단이 필요한지, 어떻게 투자를 하고 어떤 기업을 더 눈여겨보아야 하는지 안목을 길러줄 영양가 가득한 책이다.


https://blog.naver.com/jisikinn_moonless/2234108586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