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미중 패권전쟁과 세계경제 시나리오 - 러시아 전쟁으로 도래할 뜻밖의 미래와 한국의 생존 전략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 예측에 관한 책이라 어디 한번 재미로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독서를 시작했으나 기대 이상으로 영양가가 많은 책이었다. 저자님께서 내놓은 미래 예측 시나리오들은 근거가 확실히 탄탄했고, 현재 상황에서 벌어질 수 있는 여러 상황들을 가능성별로 이야기해주었기에 높은 설득력을 갖추고 있었다. 그리고 현재 상황의 배경에 대한 설명은 가끔씩 경제뉴스를 챙겨 보는 정도의 배경지식이 있다면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지금의 러.우 전쟁 상황과 미.중 냉전 상황들이 확실하게 이해되었다. 무엇보다 더욱 자세한 배경지식을 가질 수 있어 이후로도 글로벌 뉴스들을 통해 스스로의 힘으로도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해주어 더욱 가치있었다.

책을 읽으며 G7(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NATO(유럽과 북미 지역 30개 회원국) 등의 국가들을 묶는 용어들과 GDP(국내총생산), CP(기업어음), LGFV(중국지방정부자금조달기구) 등 각종 경제 관련 용어들에 대한 이해도가 받쳐주지 못 하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상당히 어려울 것 같았다. 주식 투자를 위해 1년정도 경제 용어들과 경제 뉴스를 꾸준히 읽었던 나도 집중력이 상당히 소모되는 게 느껴졌다. 하지만 이런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경제를 확실히 공부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각종 경제 용어를 익힐 수 있음과 동시에 경제의 흐름과 정치와 경제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도도 한번에 익힐 수 있어 더할나위 없이 좋은 경제서로도 보였다.

화살이 쏘기 전까진 어디로 날아갈진 모르지만 활과 화살깃, 화살대와 화살촉이 이루는 모습. 그리고 바람의 방향과 각종 변수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어디로 날아갈지 예상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런 사실을 경제 상황에 대입한 좋은 예를 보여주는 인상적인 책이었다. 아마 앞으로도 몇 번 더 읽어보며 공부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