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본능 - 슈퍼리치가 되는 9가지 방법
브라운스톤 지음 / 토트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부의 본능, 브라운스톤(우석), 토트 “부린이 필독서!!”


유명한 부동산 네이버 카페인 “부동산스터디” 카페에서 가장 유명한 닉네임 “우석”님이 출간한 책인 “부의 본능”입니다.

우석님의 카페 글을 읽고 저의 무식을 깨닫고 어마어마한 충격을 받았어요 ...
카프카의 말대로 “도끼로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책이 아니라 우석님의 카페 글이었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그 충격으로 “부의 본능”을 읽게 되었습니다.

“진화심리학으로 본 재테크 실패 원인 9가지”

1 무리 짓는 본능의 오류

투기 바람에도 순서가 있다. 환금성이 높은 순서대로 채권, 주식, 아파트, 땅, 그림 순으로 올랐다. 땅값이 오르면 투기의 끝이 오고 있다는 의미이다.

아파트의 경우는 대개 3년의 사이클을 보인다. 집값이 오르면 새로 입주하기까지 3년 정도 걸리는데, 이런 시간 차이 때문에 부동산은 한번 오르기 시작하면 3년 정도는 오른다. 이미 오른지 3,4년 지났다면 신규 투자는 조심해야 한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외로운 늑대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길러야 한다는 말을 새겨봅니다.

2 영토 본능의 오류

젊을 때는 들개처럼 돌아다니며 영토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부동산의 변화를 읽고 정확히 판단하려면 여러 곳을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부동산도 해외의 영향을 받아 국제 부동산과 같이 움직인다.

: 들개처럼 ㅋㅋㅋ 이 부분 빵 터졌어요. 2015년부터 5년 동안 4번의 이사를 하도록 이끌어주신 그분께 감사를 표합니다.

3 쾌락 본능의 오류

돈을 벌기 위해서 고생할 각오가 되어 있다면 폼 나는 전세살이 대신에 조그만 집이라도 자기 아파트를 사는 것이 좋다.

부자들의 첫번째 취미는 독서이다. 일반적으로 부자 동네일수록 경제서적과 재테크 책이 많이 팔린다.

: 청울림님께서 10억 모으고 나서 인문학 책 읽으라고 하신 말씀을.. 뼈에 새겨봅니다. 경제 지식이 없이는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알기 어렵다는 것을 절감합니다.

4 근시안적 본능의 오류

케인즈와 워런 버핏은 단기투자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했다. “내가 좋아하는 주식 보유기간은 영원이다”

호재는 아직도 재건축, 재개발에 있다. 경기에 따른 집값 상승 이익에 더해 개발이익도 있기 때문이다. 항상 아파트시세 상승을 주도하는 것은 재건축 아파트다.

장기적으로 좋은 것이 단기적으로도 좋다.
삼성화재, 농심, 아모레퍼시픽 등

: 저도 삼성전자, 네이버 이렇게 장투로 갑니다.
매일 들여다 보는 버릇만 고치면 되지 싶어요. 워런 버핏 형님이 가시는 걸음걸음 따라가렵니다. “가난해도 부자의 줄에” ...


5 손실공포 본능의 오류

가장 큰 위험은 아무 투자도 하지 않는 것이다.

배는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다. 그러나 배가 항구에만 있다면 어떻게 보물섬을 찾을 수 있겠는가. 거친 바다를 향해 나아간 용감한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가 되려면 공포감을 극복하고 자기 사업을 하라
샐러리맨이 더 위험하다. 한 가지 수입에 의존하고, 한 가지밖에 배울 수 없다.

: 보물섬을 찾으려면 항구를 떠나야 한다는 말을 새겨봅니다. 저의 보물섬 어디에 있을까요?!


6 과시 본능의 오류

내가 아는 대출전문가 L 지점장은 이렇게 말했다. “외제차 타고 다니는 중소기업 사장은 대출을 조심해야 한다. 경험상 대개 부도를 낸다.”


7 도사 환상의 오류
전문가는 알고 보면 세일즈맨이다. 돈을 번 사람은 신문이나 방송을 타려 하지 않는다.

: 이 부분은 요즘은 좀 다른 거 같다고 혼자 생각해봐요. 좋은 영향력 주려는 분들도 많은 거 같아서요.

8 마녀 환상의 오류

마녀로 지목되는 부자, 투기꾼, 중개인, 복부인, 강남 아줌마, 국토부 장관..
마녀 환상에 빠지면 재테크 시장의 움직임을 이해하려고 공부하지도 애쓰지도 않는다. 단지 남 탓만 되풀이한다.
아파트가 너무 오른 게 아니라 사실은 돈 가치가 떨어진 것이다.
독점적 지위를 가진 1등 기업에만 투자하고, 돈을 더 주고라도 알짜 상가에만 투자하라.
파레토의 법칙 : 20퍼센트의 인구가 80퍼센트의 돈을 가지고 있다.

: 얼른 미움을 버리고 자본주의의 룰을 이해하기,
올해의 가장 큰 깨달음이에요. 정치적 이슈에 몰입하여 누군가에게 배신감을 느끼느라 에너지 소비를 했었어요. 그때 마침 우석님의 글을 접하고는 자본주의를 이해해야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걸 절감했어요.

9 인식체계의 오류

인간은 생존을 위해 선택적 지각을 하도록 되어 있다. 이는 필연적으로 인식 오류를 동반한다.
하수는 예측하려 하지만 고수는 대응하려 한다.
말에는 자기암시와 예언의 기능이 있으므로 돈 없단 말을 하지 말고 부자가 되는 주문을 외워라.

: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와 양자역학과 재테크를 관련지어 말씀해주시는 우석님의 능력에 감탄했어요. 미래는 알 수 없고 돈이 어디로 갈지 경기가 어찌될 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다고 해요.

퀸텀점프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퀀텀점프는 물리학 용어로, 양자세계에서 양자가 어떤 단계에서 다음단계로 갈 때 계단의 차이만큼 뛰어오르는 현상을 뜻하는 말이다. 즉 어떤 일이 연속적으로 조금씩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계단을 뛰어오르듯이 다음단계로 올라가는 것을 말한다.”

마치 부산 부동산 시장을 나타내는 용어같아요.

우리가 언제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어요.
하지만 배를 타고 거친 파도를 헤쳐 나가야만 하고 들개처럼 돌아다녀야만 해요.
단 하나의 지위를 가진 가치로운 것을 찾아내어 장기 투자를 해야 해요.
부자들의 행동방식을 익히고 꾸준히 독서를 하면서 사고의 영역을 확장해야 해요.
저도 불확정성의 원리가 마음에 들어요.
미래는 예측할 수 없고, 늘 현상이 유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라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거요.

꿈은 이루어진다는 달콤한 말보다는 “미래는 불확실하다, 그러니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다”라는 말이 더 와닿고 믿음이 갑니다.

우석님 다음 책 “부의 인문학”도 완독 도전합니다.

#부의본능
#브라운스톤
#우석님
#재테크기본서
#부자되는법
#부자의마인드
#부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