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조금 지쳤다 - 번아웃 심리학
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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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에 우리는 서로가 예민해져 있고 지쳐가고 있다는 걸 느낄 때 쯤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서문의 당신이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제일 처음 눈에 들어오면서 코로나블루시대에 육체뿐 아니라 마음도 병들어가고 있는 모두에게 위로가 되는 말이었다. 이 책에 저자가 첫장에 말고 있는 번아웃은 누구나 한번쯤 찾아온다고 하였다. 열심히 앞 만보고 달리면서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나는 요즘 번아웃이 아닐까? 라며 이 책을 읽으면서 의심해보게 되었다. 직장에서의 새로운 과제와 결혼준비, 그리고 방송통신대학교 대학생활을 새롭게 시작하게 되면서 모든 일들이 물 밀려오듯 몰려오는데, 열심히 하면 할수록 얼굴에 웃음이 없어짐을 느끼는 요즘이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탈진 또는 소진 증후군으로 어떤 일에 과도하게 몰두하다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무기력증이나 불안감, 분노 등 의욕 상실 증상이 생긴 것을 뜻한다. 정신과에서는 이러한 번아웃 척도를 조사할 수 있는 GAF라는 것이 있는데, 간단하게라도 이 책에 나온 체크리스트에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일단 이러한 번아웃 상태가 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 외부의 스트레스는 노력한데도 크게 달라지지 않으므로 내부적인 통제가 필요하다. 그러기위해 먼저 기억해야 할 대전제가 균형은 항상 깨지기 쉽고, 모든 면에서 100점을 삼지 말고, 오늘 틀려도 내일 다시 해도 된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천방법으로는 첫 번째 휴가를 떠나보는 것이다. 그러나 완벽주의자들일수록 나아니면 회사일이 못 돌아간다고 생각한다. 또한 회사 분위기 집안 분위기 등 못 간다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그러한 마음을 내려놓고, 나 없어도 세상을 잘 돌아가고, 회사는 잘 돌아간다. 주위 분위기가 안 좋다고 나까지 축쳐질 필요는 없다. 23일이라도 갔다 오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잠을 푹 자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잠을 경시하는 경향이 크다.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침구를 청결하게 하거나, 야식 피하기 등의 노력을 해보자. 그리고 일상 루틴에서 벗어나보는 것이다. 항상 같은 풍경 같은 장소에 가는 것보다는 10분이라도 일찍 일어나 다른 방법으로 회사가보기라든지, 소식이 뜸했던 친구에게 전화를 해본다든지 다양하게 일상의 새로움을 줄 수 있도록 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주변을 보면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을 말이 볼 수 있는데, 밥 먹으면서 유튜브 보기 등 우리의 뇌는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 진다고 한다. 지나치게 멀티태스킹을 하면 작업 기억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높아진다. 그러니 멀티캐스팅을 삼가고 한가지씩을 집중해서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운동을 해보는 것이다. 운동은 뇌의 근육을 강화시킨다. 또한 세로토닌이 촉진회고 스트레스도 줄여주고, 수면의 질을 높인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유명인들이 많이 하는 명상중에 마인드풀니스가 있다. 이러한 내 마음을 돌아보는 연습을 통해 객관화된 자기를 볼 수 있고, 지나치게 자신에게 기울였던 시간을 줄이게 된다. 저자는 젊을 때 근시성 환반변성이 걸린 적이 있었다. 잘못하면 시력을 잃을 수 있는 위기 속에 무섭고 지옥 같은 날들을 보내었다고 한다. 하지만 다행히도 완치 할 수 있었다. 지금도 그날을 돌이켜 생각해보면 지금의 우울감이나 힘듦은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고 한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자행복해질 수 있는 기회는 나에게고 있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도 나에게 있다. 2장을 보면 관계에도 미니멀이 필요하는 문구를 보며 백번 공감을 하면서 읽었다. 그 중 마음에 성을 쌓고 있는 사람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편집성 인격장애는 보면 기본적으로 의심이 많고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자신의 정체성에 위협을 받고 있는 다고 느낀다고 한다. 충분한 근거 없이 타인이 나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의심하면서 작은 일에도 믿지를 못한다. 간혹 뉴스를 보면 이런 사람들을 발견하는데, 버스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끼라고 말했다가 화를 내면서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처럼 말이다. 다음으로 분열성 인격장애는 항상 혼자 있는 것을 편히 여기고, 타인의 칭찬이나 비난에 관심이 없다. 거의 모든 활동에 무관심하다. 내가 아는 90년대생 대학생에게 이런 증상을 느꼈는데, 남들이 뭐라 하든 관심이 없다. 그저 꿈이 뭐인지 잘 모르겠고, 취업이 잘 되질 않아 돈이 없으니까 거의 활동을 잘 안한다. 물론 모든 90년대생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내가 아는 몇몇은 이러고 지낸다. 다음으로 분열성 인격장애는 기묘한 믿음이나 미신에 집착하고, 망상적 사고에 빠져있다. 기이한 옷차림이나 상식에서 벗어난 언행을 삼는다. 방송을 한번씩 보면 이런 사람들이 은근 많다는 것을 느끼곤 한다. 그 다음으로 유형으로 극단적인 자기중심에 빠진 사람들이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란 대표적인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소시오패스가 더 많다고 한다. 그들은 도덕적 기준에 관심이 없고,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상습적으로 거짓말을 한다. 이런 사람들은 결코 가까이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이 드는 유형인데, 그들을 대할 때 원칙과 단호함으로 대해야 한다고 한다. 다음으로 자기애적 인격장애이다. 자신이 아주 중요한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성공, 권력, 아름다움, 비현실적사랑에 집착한다. 또한 타인 이 자신을 질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생각해보면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주변에 한 두명은 만나본 듯하다. 그런 사람들은 그냥 칭찬해주면 되게 좋아 했었다. 다음으로 연극성 인격장애는 자신이 관심을 못 받으면 속상해한다. 그리고 외모와 신체적 매력을 이용해 대인관계를 유리하게 이용한다.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과장되게 표현한다. 타인의 말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경계성 인격장애는 대인관계가 불안정하고, 상대에게 갑자기 화를 내거나 평절하한다. 자존감이 불안정하고, 우울해한다. 또한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자해한다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유형은 불안감으로 집착을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인데, 강박성 인격장애가 있다. 그들은 규칙, 순서, 시간표에 매우 집착한다. 지나친 완벽주의자이고, 다른 사람에게 일을 잘 맡기지 않는다. 쓸모없는 물건도 잘 못 버린다. 직장에 가면 한명씩은 꼭 있는 것 같다. 피곤한 스타일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회피성 인격장애는 비난이나 거절에 대한 두려움으로 대인관계를 회피하다고, 낯가림이 심하고 수줍음이 많아서 사람을 만나는 것을 꺼리고, 자신이 나서서 주목받는 것을 싫어한다. 나도 한때 청소년기에 이러한 성향이 있었지만 크면서 괜찮아졌던 기억이 난다. 의존성 인격장애는 독립적, 주체적으로 행동을 하지 못한다. 타인의 조언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책임져야하는 상황을 두려워한다. 예전에 TV에서 어머니와 딸이 함께 살았는데,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유학까지 다녀왔던 똑똑했던 딸이 정신을 놓고, 쓰레기를 먹고 다니는 것을 장면을 본적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마음이 병든 사람들은 어쩌면 그들의 마음이 더 이상 새로운 것이 들어설 수 없을 만큼 꽉 막혔다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이제는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경력을 쌓기 위해, 성공하기 위해, 대출금 갚기 위해, 삶의 현장을 계속 달리고 있는 우리 모두는 박수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

하지만 숨막히게 열심히 살고 있는 삶의 전쟁터에 스스로가 너무 지치지 않게 우리의 마음에 귀 기울여 봤으면 좋겠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나에게도 믿음과 애정을 주고 아끼고 돌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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