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
우에노 쓰요시 지음, 안선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탐정 코난이라는 애니메이션을 워낙 예전부터 좋아했다. 지금도 여전히 방영하고 있는 명탐정 코난은 아마 많은 세대들이 알고 있고, 많은 세대에서 사랑받는 애니메이션일 것이다. 명탐정 코난은 추리물 애니메이션으로 여러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이다. 다양한 시각에서 사건들을 해결하는 모습들이 굉장히 인상적이다.

그러다보니 이 책에서 코난의 사건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이라니 정말 엥? 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코난의 사건을 보면서 생각하는 방식이라니 이 부분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괜시리 명탐정 코난처럼? 이라는 말을 들으면 저절로 관심이 가는 것 같았다. 코난의 생각법으로 로지컬 씽킹을 체득하다니 굉장하다.

먼저 로지컬 씽킹이란 다양한 정보를 근거로 해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는 사고법이라고 한다. 로지컬 씽킹은 나는 정말 설명을 잘한거 같은데 상대편은 이해를 못한다거나, 어떠한 일을 설득시키거나 납득시킬때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러한 것이면 사회생활 뿐 아니라 전체적인 삶에서도 매우 필요한 부분인듯 하다.

일단 로지컬 씽킹에는 5단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슈 설정하고 구조만들고 초기가설세우고, 초기가설 검증하고 진화시키며 결론 내리는 방식이다. 그래서 이러한 단계를 차례로 각각 설명하며 구성되어있다.

게임처럼 각 파트마다 난이도도 표시하고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코난에서의 스토리를 꺼내어 해당 내용을 접목시켜 본다. 심지어 코난의 몇권에서 나오는지도 표시되어있는게 엄청난 세심함인듯 하다. 또 스토리상 코난이 어떠어떠한 내용들을 알아내서 결론에 도달하는지 그림으로도 표시되어있어서 매우 보기 편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그부분을 다시 해당내용에 접목시켜서 설명해주니 더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다.

진실은 언제나 하나. 결국에는 하나의 진실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무슨 문제가 있거나 장애가 있더라도 하나의 진실에 도달해서 해결하게 되는데요. 그부분을 그것을 위해 사람들은 끝없이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도출하는지에 따라 능력이 결정될 것 같은데요 그런 부분을 효율적으로 어떻게 실천하는지에 따라 좀더 스마트한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그런 부분을 말하는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