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 준비와 희망노트 - 은퇴는 절망이 아니라 희망이다
김두년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3년 6월
평점 :
절판
아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 같은 은퇴 준비. 과연 무엇을 해야될까? 다들 은퇴준비를 해야된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해야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정말 단순하게 돈을 모아야지. 그때 어느정도 써야되니 연금을 들어야지. 대부분 돈의 관련한 이야기이지만 그것마저도 제대로 된 길이 없다. 돈이 필요하다면 도대체 얼마나 필요한데? 그 돈이 어디에 쓰이는지 어느 부분으로 환산으로 해야되는데? 정말 정보가 없다. 그러다보니 은퇴준비에 대해서 막연한 이런 생각을 해결해줄 것이 필요한데 이 책은 은퇴 준비와 희망노트라니 먼가 제목에서부터 내가 궁금한 부분을 알려주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었다.
요즘 100세 시대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과연 100세까지 마냥 산다고 좋을까? 100세까지 행복하려면 아무래도 준비된 은퇴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장수하는거에 정말 많은 조건이 있는거 같다. 건강해야하고 돈도 있어야하고 하고있는 업도 있어야되고 마냥 산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건 누구나 알고 있다.
노후대책은 최소30년정도로 부부기준으로 잡는다고 한다. 그리고 해당 나이의 구간마다 소비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금액도 틀리다. 또한, 생활비 부분은 200~400정도로 2인기준으로 잡는데 그것도 어느 구간이냐에 따라서 당연히 생활이 달라진다.
이렇게 차근히 돈을 포함한 그외 부분을 은퇴로 준비를 하다가 노후를 정리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무엇을 버려야하고 재산은 어떻게 정리하며 무엇을 팔아야하고 팔지말아야할지, 그리고 부록으로 희망노트가 있는데 이것은 만일을 위해 가족이나 친구에세 전해두고 싶은 것이나 자신의 희망을 적어두는 노트라는 것이다. 여러 항목들이 있는데 해당 부분은 계속 바뀔 수 있어서 업데이트도 중요하다고 한다.
이렇게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 많은 부분들이 있다. 마지막 유품정리까지 다른데에서는 도움을 받기어려운 부분까지 적혀있어서 나처럼 노후 및 은퇴를 위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나처럼 이런 부분이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