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 교과서 : 초등 국어 2학년 ㅣ 문해력 교과서 국어
이도영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4월
평점 :
아이와 함께 지나다보니 걱정이 되는게 바로 문해력이다. 아무래도 이 문해력이라는게 사람들이 모두 말하는건 책을 많이 읽혀야 된다는데 그냥 마저 책만 읽으면 되는건지 그것도 의문이었는데 문해력 교과서를 발견하고나서 이것이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우리아이와 함께 읽어보게 된 책은 초등학교2학년용 이다.
요새는 중고등학생들도 단어 뜻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고, 초등학생인 아이의 교과서 및 문제들을 보면 아이는 문제를 풀줄 알지만,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서 틀리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걱정이 많이 되는 순간이었다. 그러다보니 접하게 되는 문해력 교과서는 나름의 돌파구가 되길 바라며 아이와 함께 보게 되었다. 그리고 문제가 책만 읽다보면 정말 읽고 끝내고 아무생각없이 글만 읽다가 끝나는 경우가 많아서 이건 도움이 되지 않을것 같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런데 문해력 교과서는 책의 내용을 모두 읽은 뒤에 그 내용의 이해가 잘 되었는지 짧은 문제들이 나와있어서 더욱 좋아보였다. 그런 짧은 문제들을 풀면서 다시 책의 내용을 떠올리게 되고 그만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고 생각된다.


책의 내용은 아이가 읽기 쉽도록 큰 글씨에 보기 좋게 나와있어서 좋았고, 중간중간 귀여운 그림들도 나와있어서 아이가 읽기에 더욱 부담이 없어보였다. 아무래도 글씨만 있으면 몸부터 벌써 꼬는데 문해력 교과서의 책의 내용은 한가지의 내용자체가 길지 않기 때문에 아이가 읽기에도 부담이 없어서 더욱 좋았던 것 같았다.




특히나 내가 좋아하는 부분인데 생각하는 어휘, 생각하는 어법 부분이다. 아이와 책을 읽어주면 문제가 어떻게 해야 아이에게 이 내용을 다시한번 떠올리면서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라고 고민을 많이 했는데 문해력 교과서는 그 부분의 고민을 덜어주어서 더욱 좋았다.
아이와 부담스러운 책읽기를 재미있게 할 수 있어 더욱 좋은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