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양장) - 세상의 모든 인생을 위한 고전 글항아리 동양고전 시리즈 4
공자 지음, 김원중 옮김 / 글항아리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고전이란 나에게 무겁기만 한 무언가이다.
그러고보면 유명한 책들을 많이 읽긴 했으되,
제대로 된 고전은 본적이 별로 없는것 같다.
특히나 철학쪽으론 더더욱 그러하다.
지루함을 이기지 못한 조바심 탓인지
아무튼 그러했다.


그런데, 우연히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구절을 발견했다.
나의 생각이 모호하여 정리하기가 힘들었는데,
그 생각을 단 몇마디 말로 정리해놓은 그 구절을 보았을때..
왜.. 고전을 고전이라 하는지 깨닫게 되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이리라..
그렇게 난 논어를 찾아가게 되었다.


논어.. 공자의 사상과 제자들의 이야기를 모은책.
학창시절 한문 수업시간에 자주 들었던 그 책을
왠지 원문으로 접해보고 싶었다.
번역되어 나온 글이나 짧은 이야기들은 그 나름의 이해도는 높지만,
전체적인 원문을 보는 맛과는 확실히 다를것임에
그래도 초보(?)자인 나에게 도움이 될 만한 수준으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의 특징은 원문과 함께 그에 따른 저자의 번역이 함께 있으며
그것을 통해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고,
배경까지 이해할 수 있게 해줌이다.
원문이 너무 어렵다기보단, 그 배경을 알지 못하고서는
공자나 그 제자의 본뜻을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논어에서의 반가운점이란 우리 일상에서 자주 접했던
한자구절들이 자주 등장한다는 점이다.
또한 그 내용의 흐름 역시 우리가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철학적 흐름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일일이 그 내용을 언급하는것 보다는
공자의 사상, 그리고 논어의 의미를 얻고자 하는 이에게
이 책을 통한 시작은 조금은 쉽게 고전을 접할 기회를 줄것이란점이
좀더 의미있을것이다.
어렵지만 의미있는 시도.. 고전에 대한 우리의 자세가 아닐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