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미움받을용기
- 행복해지기 위한 작지만 큰 변화...
---------------------------------------
제목부터 도발적이다. 미움받을용기라니.
우연히 지인의 추천으로 본 책에서 받은 첫 느낌은
'이게 뭐지?'란 것이었다.
그리고 읽는 내내 느낀 것은
수년동안 내가 고민했던 인간관계의 여러 측면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는 놀라움이었다.

전통적인 트라우마 기반의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에의 정면부정에서 시작하는
저자의 논리는 작은 통쾌감마저 준다.
우리가 과거에 얽매어 살고 있다는 얘기밖에 안되는
원인론에서 우선 벗어나야 우린 행복에 이르는 작은 발걸음을 시작할 수 있음에
난 격하게 공감한다.
우리가 '***때문이야'라며 쉬 넘겼던 것들이
스스로의 선택이었다는, 들춰내기 싫은 불편한 진실은
읽는 나를 반성하게 만들었다.

그럼 어찌해야하는가?

과제를 분리함으로써 명확하게 현재의 내 모습을 받아들이고,
거기서부터 행복으로 향하는 프레임을 열어제칠수 있다.
과거에서부터 이어진 오늘의 내가 아닌,
지금 이 순간의 나에 집중하고, 묵묵히 해나갈때 만이,
진정 행복에의 길을 찾을수 있음이다.

늘, 행복해지려면 어찌해야하지?
주변에 보이는 것들과 비교하고, 열등감에 사로잡히는 우리들에게
이 책이 보여주는 것은 정답은 아니겠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현재에 집중해야하는 당위를 보여줌으로써
오늘은 사는 우리에게 자존감을 높히고, 스스로 행복해질 길을 열어준다.

행복해지기 위해 한번 용기를 내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