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이 들썩들썩!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똑똑한 학교 과학반 1
최영준 글, 신종우 그림 / 살림어린이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두산이 폭발하면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궁금한 것이 너무나도 많았지요.

그런데, 아이의 호기심에 모든 것을 답변해줄 수가 없더라구요.

화산에 대한 지식이 한줄밖에 되지않아서....

 

일반 화산에 과한 책은 많이 나와있었지만,

백두산 폭발과 연계한 화산 책을 보니 완전 이거다 싶은 거에요.

아이가 궁금해하는 내용이 책 속에 모두 담겨져 있는 것 같았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화산박사 타니안타니 박사와 함께

한국의 초등학교 2학년 강산이가 백두산 탐사 여행을 떠나면서

이런저런 화산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최근 세계에서 일어난 화산 활동이 실려있어서

아이들이 한번쯤 뉴스에서 들어봤던 화산 이야기라서

더 눈을 동그랗게 뜨고 책 읽기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죽어있는 지식이 아니라, 살아 숨쉬고 있는 지식을 만난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지구에서 화산 활동이 가장 활발한 곳은 환태평양 화산대에요.

불의 고리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환태평양 화산대에서 우리나라가 멀지 않은 곳에 있으니 조금 무섭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지금까지 당연하게 휴화산이라는 말을 써왔는데, 휴화산은 잘못된 표현이라네요.

화산 활동을 쉬고 있지만, 언제 다시 터질지 모르는 화산을

휴화산이라고 했지만, 지금은 마그마를 가지고 있는 화산이라면

활화산과 휴화산을 나누지 않고 모두 활화산으로 분류한다고 하네요.

 

역시 책을 읽어야 새로운 정보, 최신의 정보를 얻게 되는 것 같아요.

 

백두산 밑에는 거대한 마그마 방이 4개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백두산은 활화산이고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위험이 있는 것이네요 



화산활동 가까운 백두산을 배경으로 화산에대해 피부가깝게

느낄수 있는시간이었네요.

시간이 된다면.

지구의 맨틀과 표면 만들기를 한다며 ㄴ더욱좋을것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