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청춘은 얼마인가요
종닝 지음, 박주은 옮김 / 왼쪽주머니 / 2018년 2월
평점 :
마지막 장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었다. 정말 마음에 드는 책을 만났을 때의 버릇이다. '종닝'이라는 낯선 저자의 이름이 각인되는 시간이기도 했다. 책 <당신의 청춘은 얼마인가요>는 도발적인 제목보다 더 파격적인 내용과 에너지를 품고 있다. 누군가의 한계와 틀을 부수고도 남을 만큼의 힘이라 감히 말할 수 있다.
경험과 지혜로 채워진 사람의 눈은 누군가의 과거와 미래를 비추는 거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말하는 가정환경과 기질의 상관관계 그리고 거기에서 얻은 표본, 정형화된 유형은 헛웃음이 날 정도로 정확했다. 평소 난해하기만 했던 나와 타인의 이상 행동들이 한순간에 이해되었다. 고달프게만 느껴지던 인간관계의 족쇄에서 해방되는 순간이기도 했다. 감사하게도 이런 이해는, 기질로 인해 한 개인이 범하기 쉬운 실수와 빠지기 쉬운 함정을 예측 가능케 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의 입에서 회자되는 에디슨의 말이다. 자기계발서에 자주 등장하는 문구이기도 하다.
이 말에 힘을 얻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맥이 빠지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후자는 알고 있다. 이 말에 방점이 어디 찍혀 있는지.
<당신의 청춘은 얼마인가요>는 현실을 왜곡하거나 막연한 희망을 주며 현혹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전자와 같은 피해자를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실적이고 날카로워 때론 언짢기까지 하지만 현실을 직시하고 이면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천재와 범인의 차이는 1%의 영감이며 아무리 노력해도 닿을 수 없는 천재성을 강조한 에디슨의 의중을 저자는 거리낌 없이, 가감 없이 밝히고 있다.
종닝은 현실의 불합리함과 불공정함을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결코 무기력하거나 패배적이지 않다. 오히려 도전적이고 진취적이다. 무엇이든 해보고 싶은 열망과 실패가 더이상 두렵지 않은 대담함의 자극한다. 노력을 말하지만 지금을 유예하거나 저당 잡히지 말라 당부한다. 가격을 높이기보다는 가치를 높이라 한다. 속도보다는 방향을 강조한다.
+ 자신의 가치를 너무 높게 매겨서 당겨 받지 마세요. 그것은 자신의 미래를 당겨 써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에게 더 높은 가격을 매기려고 하기보다는 더 높은 가치를 갖추려 노력하세요. (p109)
+ 창업에는 일종의 법칙이 있습니다. 당신이 A를 하고 싶어서 A를 추진하면, 결과는 B가 되고, 돈은 C에서 벌고, 마지막에 D로 성공하는 식입니다. (p179)
<당신의 청춘은 얼마인가요>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겪게 되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한 프리뷰이자 가이드라인이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이에게도, 정중앙을 달리고 있는 이에게도, 내리막에 이른 이에게도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판이 되어 줄 것이다.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