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앨런 튜링 Who? 엔지니어 19
오기수 글, 팀키즈 그림, 한국공학한림원 추천, 전국과학교사모임 감수 / 다산어린이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딸 아이가 즐겨읽는 who? 책 

엔지니어 신간 앨런 튜링을 만나보았어요.

새로운 책이 한권씩 출간될때마다
자기분야에서 성공한 분들을
만나볼수 있어서 좋은거 같아요.

 

독일군이 사용한 암호기 에니그마를 해독하는

봄베와 콜로서스를 제작하여 종전을 앞당기고 

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이 승리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준 영국의 천재 수학자래요.

컴퓨터 과학과 인공지능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죠.

반면 동성애자이기도했던 튜링은

위대한 업적에 비해 말년에

외롭고 안타까운 삶을 살다가 죽음을 맞이했어요.

죽음과 관련된......

스티브 잡스의 애플과 앨런 튜링의 애플에 관한

흥미로운 읽을거리도 제공하네요.

 

어린시절 튜링은

수학과 과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반대로 영어와 라틴어를 매우 싫어했다해요.

특히 복잡하고 난해한 고난도의 문제를

수학적 기초 지식 없이 깨우치고

일반적인 공식으로가 아니라

자신만의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등

수학에 남다른 재능이 있었다는대요.

좋아하고 싫어하는게 분명하고

시시때때로 혼자 동떨어져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걸

만끽하곤 했지요.

이러한 성격 때문에 학교생활적응 또한

쉽지 않았어요.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되고

결국 마음의 문을 닫아버려요.

그런 그에게 먼저 다가와준

크리스토퍼로 인해 달라지지만

행복했던 순간마저도 잠시 

병으로 갑자기 튜링 곁을 떠나요.

친구와의 소중한 추억을

잃고 싶지 않았던 튜링은

기계속에 모든 기억을 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요.

하지만 시대를 앞선 아이디어는

그 당시 사람들의 공감을 얻지 못했어요.

계산기만 겨우 개발되던 시절이였거든요.

이하 생략~

줄거리를 다 이야기하면

재미없으니까 책으로 확인하세요.

무지개색 애플로고가 상징하는 여러가지 설요.

튜링의 인생을 그린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으로

유명하다는데 저는 책으로 먼저 보네요.

아이들과 영화도 꼭 찾아서 챙겨봐야겠어요.

 

책속으로...

인물백과1 앨런 튜링 클로즈업

인물백과2 생활 속 수학

인물백과3 암호의 신비 속으로

인물백과4 디지털 시대의 교육, 코딩

인물백과5 전쟁과 암호

인물백과6 튜링이 남기고 간 것

 

어린이 진로탐색과 연표 등 부록도 알차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