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갤러리 - 조선 사람들의 소망이 담겨 있는 갤러리 시리즈
이광표 지음, 이예숙 그림 / 그린북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성리학의 대표학자

율곡 이이의 어머니로도 유명한 인물.  그러나

조선 사람들의 소망이 담겨 있는 신사임당 갤러리 에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낮고 엄격했던

 

가부장적 질서가 강요되는 유교사회인 조선시대

​강릉이 낳은 다재다능한 여류예술가로서의 삶에

더 초점을 맞추었다.

詩書畵와 자수 모두 타고났지만

그림속에 벌레가 진짜인줄알고 닭이 쪼았다는 이야기와

잔칫집에서 상이 엎어져서 비단 치마가 젖었을때

치마 위에 탐스러운 포도송이 그림을 그려 상황을 반전시킨 

일화​에서 알수있듯이 신사임당은 특히 그림에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한다.

여덟 폭 초충도에 두 폭의 발문이 추가된 

립중앙박물관에나 가야 볼수있는 열 폭짜리 병풍

수박과 들쥐〉, 가지와 방아깨비〉, 오이와 개구리〉,

양귀비와 도마뱀〉,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원추리와 개구리〉, 어숭이와 개구리〉, 여뀌와 사마귀

그 외 <산수화> 등과

​오죽헌 시립 박물관 소장 여덟 폭짜리 초충도 병풍

<오이와 메뚜기>, <물봉선화와 쇠똥벌레>, <수박과 여치>,

<가지와 사마귀>, <맨드라미와 개구리>,

<양귀비와 풀거미>, <봉선화와 잠자리>, <원추리와 벌>​

​사임당화첩, 간송미술관의 작품들

​<수박과 패랭이>, <꽈리와 잠자리>, <물소>, <물새>

<포도도>, <맨드라미와 개구리>, <수박과 나비>​

그림 하나하나를  전문적지식을 갖춘 안내인과 함께

재미있게 관람하는 도슨트 투어 같았다.

생명에 대한 애정, 주변일상에 대한 관심으로 창작된

그녀의 소박하고 따스한 아름다운 작품속매력에

푹 빠져들어 보았다.

​또한 화폐를 자세히 들여다볼 기회가 없었는데 이책을통해

우리나라의 전통 그림과 문화유산으로 아름답게

디자인되었다는것을 알았다.

오만원권 오천원권 지폐에 나란히 母子가 등재된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

오만원권에는 신사임당 초상 ​신사임당의 작품 포도도

초충도 가지그림, 어몽룡의 월매도〉, 이정의 풍죽도

​오천원권에는 이율곡의 초상 오죽헌, 창호, 조각보,

신사임당의 작품 초충도 <수박과 어치>, <맨드라미와 개구리> 가

마찬가지로 의미까지도 ​ 친절하게 설명되어서 좋았다.

정서함양에 도움되는 도서로 저희아이 또래 친구와

부모님께 추천합니다~!

​마지막사진은 휴일에 책을읽고 11살 딸아이가

서투른솜씨로 따라그린 그림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