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1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장의 논리는 "돈 내겠다는데 뭐가 문제야?" 라며 무엇이든 손쉽게 거래의 대상으로 만든다. 하지만 샌델 교수는 그의 책에서 이러한시장주의의 무서움을 경고한 바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친절함에가격을 매기기 시작하면 점원의 미소는 소비자의 마음을 따듯하게만드는 상냥함이 아니라 돈을 낸 만큼 마땅히 누려야 하는 서비스가된다. 점원의 입장에서도 금전적 대가 없이는 제공할 필요 없는 업무로 여기게 될 것이며, 사람 사이에 주고받는 ‘호의‘라는 가치는 점차뒷전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시장의 논리에 충실한 자본주의 키즈가점차 많아지는 현상은 단지 자본주의 사회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돈으로 살 수 없는 어떠한 가치들이 밀려나고있다는 신호는 아닌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 P2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