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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 스트라우스 - 부활하는 네오콘의 대부
박성래 지음 / 김영사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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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가정해보자. 이 세상이 다 거짓말이다. 내 머리위에 떠있는 해도 거짓이고, 아웅다웅 거리며 사는 사람들도 헛된 것을 쫓아 수고한다. 온통 거짓만이 난무하는 세상 밖 진리를 본사람은 내가 유일하다. 햇살을 제공해주는 해도, 밤길을 비춰주는 달, 사람들이 진리라 생각되는것도 다 거짓일때 진실을 아는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사람들에게 '당신과 관련된 모든것이 거짓이요!' 라고 설득하고, 진리를 찾아서란 다큐멘터리 제작에 들어가야 할까? 안된다. 그네들이 착각하는 허구의 성채를 지켜줘야 한다. 그것이 흔들리면 사회질서가 불안해지고, 도덕이 붕괴되기 때문이다. 진리를 아는 극소수의 엘리트는 종교와 신화가 판타지로써 대중들의 타락을 막아줄것이므로 그것을 적절히 이용해야한다. 이는 내생각이 아니다. 스트라우스의 주장이다. 그보다 심각한건 이친구의 농담을 애지중지하며 현실사회에 써먹을려는 이들이 있다는 것이고, 그들이 지구상의 가장 힘센나라를 주무르는 자리에 있단 사실이다.
네오콘은 레오콘이라 불러도 무방할만큼 레오 스트라우스의 이론에 빚을지고 있다. 그간 부시의 행보는 교조적이라 할만큼 취임사의 연설문에서 부터 상대방을 규정하는 방식까지 충실히 스트라우스적이다. 적과 친구를 구분하라, 좋은 제국주의와 나쁜 제국주의가 존재하므로 미국이란 좋은 제국주의를 해외에 수출해야한다는 원시적 이분법은 스트라우스가 적극적으로 미국의 정책에 개입하는 사실을 방증한다. 부시의 뇌구조를 정신분석학 모델로 분석할때가 아니다. 네오콘과 그 사상적 기반인 스트라우스를 이해하지 못하고 미국을 상대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저자의 목소리에 귀기울일때다.
맑스의 말을 빌리자면 스트라우시언들은 자신들의 전략을 공공연히 드러낸다. 극단적 엘리트주의에 기반해 대중을 계몽의 대상, 선전선동의 도구로 파악할때 어떤 사회적 폐단이 발생하는가? 이런 고민을 잠깐이라도 해본적이 있는 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특히 어떤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한미동맹을 견고한 것으로 여기는 이들은 필히 임기응변적 동맹이란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것이다. 스트라우스를 아는것은 책의 선전문구에 나와있듯 독도를 지키는것 보다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그것만큼 중요하다는데 동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