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부터 말을 하지 않기로 했다 - 43일간의 묵언으로 얻은 단순한 삶
편석환 지음 / 가디언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언젠가 철이 들어야겠다 생각 할 무렵이였나

아 무말이나 생각나는 대로 그냥 내뱉고 살았던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며 그런 말들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들렸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된 시점부터 요란하게 살지 말자고 항상 생각하며 살고 있다. 


이 책을 쓴 지은이는 커퓨니케이션 전문가이다.

나는 이 사람이 묵언을 어떻게 했는지 보다 왜 묵언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을지가 궁금했다.


처음에 책 표지만 보았을 때 복잡하고 묵언이 준 깨달음을 상세하게 풀어 놓았을 거라고 생각했었다.

책 안에 내용을 보자 마자 조금은 놀랐다. 책은 전체적으로 지은이가 43일 동안 묵언을 하면서 하루하루 일기 형태로 자유롭게 쓰여져 있었다.

금방 읽게 되고 잠깐 잠깐 읽기에도 너무 좋았다. 



기억 나지 않는 수많은 말들 ..


약간 소름끼친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나 또한 타인이 내뱉는 말에 상처 받고 가슴 아팠던 적이 있었다.

말을 한 타인을 기억도 안 날 일들. 


내가 기억나지도 않는 말들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 에게 상처를 줬을까. 

이렇게 또 책을 읽으며 되돌아 본다. 말이 얼마나 힘이 있고 강력한지를 그리고 얼마나 조심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된다. 



지은이는 밖에 나가서도 묵언을 했는데 모르는 사람들의 친절한 행동에 약간은 웃음이 나기도 했다. 


묵언을 하면서 감사함을 더 많이 느낀 것 같았다.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들을 되돌아보며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를. 



묵언 중 힘들어하는 친구를 만나게 된다.

지은이는 들어주는 것 밖에 할 수 없어 가만히 들어주기만 한다.

헤어지기 전 손을 꼭 잡아 줬더니 친구가 눈물을 쏟았다…


다 큰 어른 둘이 손을 잡고 그렇게 한참을 울었다고 했다.


이 부분이 참 가슴에 와 닿았다.  



책의 처음 에는 묵언을 정말 할 수 있을까 하는 지은이의 두근거림이 느껴졌고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자신의 마음과 소통하는 글쓴이의 포근한 마음이 느껴졌다.


편하게 읽기에도 너무 좋고 말의 가치에 대해 깊이 있는 말에 대해 생각 할 수 있었던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