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사소한 것까지 기억하려 하는가 - 기억 과잉의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25가지 사색
도야마 시게히코 지음, 안소현 옮김 / 웅진윙스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뛰어난 기억력은 멋지다. 하지만 진정으로 위대한 것은 잊어버릴 있는 능력이다.' 


내가 봤을 나는 기억은 엄청나게 하려고 하지만 잊으려고 한적은 한번도 없었던 같다.

항상 기억하려고 하고 기억하는 것에 대하여 좋아하기만 했었지 지우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살았던 같다.

이것이 잊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지않을까

가끔씩 나는 왜이렇게 쓸모없는 것을 기억하고 있을까 하고 생각한 적이 많다.

어느 순간에는 머리 속에 너무 많은 것을 담아 머리가 띵 해지는 경험도 한 적이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나 공감하지 않을까. 어릴 때부터 기억력이 뛰어나 잊어버리지 않고 잘 외우는 사람을 똑똑하다고 여기고 잘 잊어 버리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을 반대라고 여기고 망각이라는 단어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을까. 나 또한 어떤 사실을 잊어버린다는게 정말 나쁘다고만 생각하고 잊는 다는 행위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왔다. 그것이 좋은 기억이든 나쁜 기억이든 모든 기억들을 말이다.


불필요한 기억에 얽매여 현재의 행복을 놓히는 이들에게…

책은 처음에 우리가 기억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망각의 가치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망각이 우리를 얼마나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존재인 것인지 알려주고 있다


시각이 약이라는 말은 연인과 이별을 했을 , 좋지 않은 일이 있었을 자주 생각하는 구절이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잊혀 지는건 사실이다.

책은 말한다. 시간이 단순히 흐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 불쾌한 , 부패한 부분을 씻어낸다고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감정과 정서, 기억을 마음에 쌓아두고 살고있었다.


그것에 대해서 계속해서 생각하여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너무 많이 가지고 싶어서 놓지않았던 것들이 나에게 그리고 현대인들에게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건강하게 잊는것이야 말고 자신을 자유롭게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책을 읽고 얽히고 설켜있던 머리와 마음이 깨끗하고 가벼운 기분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