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자본의 불평등한 배분은 완전히 다른 곳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독일의 정신과 의사 요아힘 바우어(Joachim Bauer)가 말한다.
"인간에게 가장 강력한 마약은 타인이다." 그리고 우리 모두 알고부자인지, 존경받는 인물인지, 영향력이 많은지 따위와 무관하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진 않다. 모든 좋은 관계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지만 몇몇은 특히 더 소중하다. 혹은 널리 인용되는 것처럼 "모두가 관계망을 갖지만 모두가 올바른 관계망을 갖진 않는다. 이 격언은 패거리 문화를 연상시키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사있듯이 인정받고 사랑받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은 없다. 친근한 대화, 활기찬 회의, 자유분방한 파티, 인스타그램의 하트가 행복감을주고 더 많이 누리고 싶은 마음을 일깨운다.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의 관심사와 열정이 공명함을 느낀다. 우리는 친밀한 이들과의 공통점을 안다. 몇몇과는 심지어 도둑질도 같이 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삶에서 이들의 의미는 - P285
누가 인생 도박에서 잭팟을 터트릴지는 태어날 때부터 거의 결정된다.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이 많은 가정에서 태어난 아기는 고상한출신 아비투스를 같이 얻을 확률이 높다.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상신은 내장된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뛰어넘어 자신의 힘으로 사회자본을 축적한다. 출신을 뛰어넘어 좋은 인생을 뒷받침할 관계망을 직접 구축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류층의 언어, 사고, 행동을 흡수한다. 이후의 삶에서도 마찬가지다.
부모가 부자 동네에 사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상급학교진학률이 높은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처음 사귄 친구가 부모 손에이끌려 정기적으로 미술관에 가는가? 그러면 당신도 전에 없던 관심이 덩달아 생긴다. 엄마의 친구가 중견기업 사장인가? 그곳에 입사하면 당신은 처음부터 유리한 업무를 맡는다.
사회적 관계는 문화, 재정, 사회적으로 우리를 앞서게 한다. 출 - P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