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피의 본질 ㅣ EBS CLASS ⓔ
구대회 지음 / EBS 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johnpotter04/222239009924
 | 커피 기초 상식 |  |
|
커피 기초 상식을 담았다. 커피 재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각 원두의 특징은 무엇인지, 어떻게 커피를 우려내는지 등 누구나 커피를 마시면서 궁금했을 내용이 담겨있다. 커피의 기초 개념을 담았다고 하지만, 상당히 전문적이고 디테일하다. 커피 전문용어가 쏟아진다. 단순히 카페인을 목적으로 커피를 찾던 사람은 심오한 커피 세계를 경험할 거다. 원두를 갈아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추출한 커피를 물에 섞어주던,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보이던 바리스타의 전문성을 보게 된다.
1부에서는 '생두'와 관련된 기초 개념을 설명한다. 커피나무의 재배와 수확, 커피 품종과 특징, 생두의 정제법이 담겨 있다. 커피 재배 조건이 무엇이고, 커피를 우리나라에서 재배하기 어려운 이유를 알게 된다. 전문적인 카페 카운터에 쓰여있는 원두 원산지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2부에서는 '원두'와 관련된 기초 개념을 설명한다. 원두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생두를 볶아 원두로 만드는 과정인 '로스팅'을 담았다. 다양한 로스팅 방법과 거기에서 파생된 다양한 원두를 알 수 있다. 다양한 원두를 취향에 맞게 혼합하는 '블렌딩'의 의미도 이해할 수 있다.
3부에서는 '커피 추출 과정'을 설명한다. 커피 원액인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데 필요한 장비가 핵심이다. 커피를 가는 그라인더부터 핸드드립과 에스프레소 머신, 캡슐 커피의 원리와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커피도 음료라서 '물맛'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연수기와 정수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4부에서는 다양한 커피 메뉴를 설명한다.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카페라테와 카푸치노, 카페모카와 캐러멜마키아토, 콜드브루 등 카페의 메뉴판을 장식하는 수많은 종류의 커피를 만난다. 겉보기에는 별 차이 없어 보이던 커피 메뉴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다. 좋은 가성비 카페가 어디인지 알게 된다. 동네 편의점 아메리카노와 값비싼 커피 전문점의 아메리카노의 차이를 이해하게 된다. 카페인 섭취 목적으로 마시던 커피를 음미하는 새로운 세상을 경험해보자.
- 미국 뉴욕 맨하탄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를 주문해보면, 물맛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는다. 미국 스타벅스는 정수된 물이 아닌 수돗물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커피에서 불소 맛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