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Anyway - 민들레 홀씨처럼 전 세계로 퍼져나간 역설의 진리
켄트 키스 지음, 강성실 옮김 / 애플씨드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johnpotter04/221841184836

행복을 위한 10계명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역설적인 삶'을 사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한다. 저자의 교훈은 세간에 조용히 전파됐고 마더 테레사가 인용하기에 이른다. 분량이 많지 않다. 한 시간 안에 다 읽을 수 있는 분량이다. 이 책의 요지는  "힘들지만, '그래도' 나아가야 한다"는 거다. 자신의 선행이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선행을 베풀라는, 힘들게 쌓은 공이 한순간에 무너져도 다시 쌓아 올리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역설적으로 들려온다. 하지만, 그런 삶이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거다.


 '그래서'의 삶이 아닌 '그래도'의 삶, "힘들어서, 그래서 포기할래."가 아닌 "힘들지만, 그래도 해볼래."의 삶. 비슷해 보이지만 결과와 과정, 둘 중 어느 거를 중시하냐의 차이가 있다. 전자는 결과를 중시한다. 목적은 좋은 결과를 만드는 거다. 하지만, 지금 하는 일이 어렵고 힘들어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 같아 포기한다. 후자는 과정을 중시한다. 목적은 결과가 아닌 지금 하는 일, 그 자체다. 결과를 신경 쓰지 않는다. 힘들고 고되지만 지금 하는 일이 즐겁고 만족스럽다. 그렇기에, 꾸준히 할 수 있다. 이 사소한 차이가 큰 걸 만든다.


 행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하지만,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고통을 견뎌내야 해야 한다는 역설적인 10계명이 세상 사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