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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강좌! 유니티 3D - Unity 3D 전문 개발자가 알려주는 효과적인 게임 제작 기법 [구성: DVD 1개 첨부] ㅣ 위키북스 게임 개발 시리즈 13
이재현 지음 / 위키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괴기소녀님의 리뷰..
[절대강좌! 유니티 3D]는 유니티 초보자인 내가 유니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유니티 엔진의 다양한 기능 / 속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유니티의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예시를 통한 세세한 안내 및 유사 기능과의 비교는 물론, 초보자에게는 생경한 전문 용어(예를 들어, Texture, Material, Prefab 등)들을 일반적인 언어로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유니티 엔진을 한번도 접해 보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세밀한 배려가 돋보였다. 또한, 본격적인 스크립팅에 들어가기에 앞서, 유니티 엔진의 그래픽, UI, 시스템을 먼저 충분히 학습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짜여 있기 때문에, 첫 페이지부터 한 장씩 넘겨가며 천천히 유니티를 따라 하기도 어렵지 않았고, 금새 유니티에 익숙해질 수 있었다.
스크립팅의 경우, 저자는, 완성된 스크립트를 보여주기 이전에, 어떤 구조에 따라 어떤 함수들을 배치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리적인 플로우 차트를 먼저 보여주기 때문에, 앞으로 만들어야 할 스크립트의 큰 그림을 먼저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었다. 이 후, 본격적인 스크립트 작성 과정에서, 각 함수가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떤 문법에 따라 구동되며, 최적의 사용 방안은 무엇인지, 이 함수가 왜 이 스크립트에 필요한지 거의 매 스크립트 줄마다 주석을 붙여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스크립트 고안 방법을 익히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단지 유니티의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만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초보 개발자가 실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알아두면 유용할 팁도 곳곳에 제공하고 있어서, 1인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즉, 리소스 관리 방법, 애셋 스토어 활용 방법, 네트워크 게임 기능 이용 방법 등 게임 개발 경험이 없는 사람이 혼자서 게임을 만들어 서비스하기까지 거치게 될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의 안내에 따라 유니티의 거의 모든 기능을 다루면서 하나의 게임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만들어내는 동안, 유니티 엔진에 대한 기본기를 튼튼하게 다졌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는 것이 내가 이 책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수확이다. 유니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이 전과는 달리, 이제는, 적어도 게임 내에서 내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유니티의 무엇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내 스스로 답을 찾아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이 책이, 나와 비슷한 다른 많은 유니티 초보자들이 갖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여, ‘게임개발의 민주화’라는 유니티社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