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대중문화연구회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와 K컨텐츠레볼루션은 케이팝을 포함한 전반적인 한국 대중문화가어떤 컨텐츠 형식으로 존재하고 있고 그 한국에서만들어진 콘텐츠들이 유튜브에서 일으키는 영향력에대해서 다루고 있다.




<유튜브는케이팝 스타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


최근에 뜨고 있는방탄소년단들 역시 이 유튜브라는 플랫폼으로 가장큰 혜택을 입은 케이팝 보이그룹이다.


방탄소년단 소속사는SM같은대형 소속사는 아니었지만 케이팝 붐이 일어남과 동시에전세계 케이팝 팬들이 생성한 유튜브 2차콘텐츠가 많이 존재하고 있고 이 영상들이 방탄소년단들을더욱 유명해지게 만들었다는 생각이다.


책에서 언급되었던것 처럼 방탄소년단이 직접 만든 뮤직비디오나 일상브이로그 같은 offical컨텐츠들도 있지만 팬들이 또는 제3자가만들어낸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 리액션 영상과 같은2차컨텐츠들이 재생산되면서 SNS홍보마케팅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더 많은 방탄소년단 팬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한국드라마의 새로운 포맷>


기존 한국 드라마는브라운관에서만 볼 수 있었고 다시보기를 통해서스트리밍사이트를 통해서만 시청이 가능했다.


하지만 이제는웹드라마라는 새로운 방식과 새로운 형태로 기존 드라마보다 영상의 길이가 훨씬 짧고 각 에피소드 별로 다른부제가 있고 거기에 맞추어서 중심인물과 사건이달라지는 독립적인 형태를 유지하면서 진행된다.





<새로운게임 마케팅 채널>


요즘 한국에는게임 유튜브 채널이 가장 인기가 많다고 한다.


예전에는 신작게임이 나오면 잡지나 티비 광고를 통해서만 접할 수있었고 리뷰 역시도 인터넷 글을 통해서만 가능했다.


하지만 유튜브가생기고 나서는 많은 게임들을 실제 플레이 영상을 함께보면서 느끼고 또 일반인이나 게임을 자주 다루는매니아 같은 다양한 유튜버의 관점에서 게임 플레이영상이 제작이 되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게임을 접할수 있게 되었다.






게임 채널이 다양한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선택 폭이 넓어 좋다고생각한다.


종합 게임 방송과같이 다양한 게임을 소개 하는 유튜버가 있는 반면 한게임에만 집중해 특정 게임에 관련된 공략이나 또는여러가지 팁을 얻을 수도 있다.


그동안 인터넷이대중화 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접할 수 있었고 특히나영상 콘텐츠는 대부분 유료 서비스가 많았으나 무료로쉽게 영상 컨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새로운 유튜브플랫폼이 생기고 대중화되면서 소비자들은 더 많은컨텐츠들을 무료로 이용 할 수 있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