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
김용섭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경제/경영 # 요즘애들요즘어른들




"요즘애들,요즘 어른들"은굉장히 세대 간의 차이에 대해 이유를 자세히 설명이되어있다.





대한민국 세대분석보고서여서 그런지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첫 장에는 세대 별베이비부머 세대,X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 등 세대 별 특징이 표로 정리되어요약 되어 있다.




왜 세대 별 차이가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갖고 이 책을 펼쳐보았다.시대별 특징들이 세대에게 영향을주었고 그로 인해 각 세대가 차이가 있게 되었다라는내용들이 담겨져 있었다.


그중 개인적으로재미있었던 부분을 두가지를 키워드로 정리해서 이야기해보겠다.


<결혼>

결혼이 베이비부머세대까지만해도 필수였던 것이 X세대에서부터는 결혼이 더 이상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지 않게되었다는 것이다.이 단락에서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점은예전과 다르게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게 더 중요해졌고이성친구에 대한 가치를 많이 부여한다는 점이 다뤄지지않아서 매우 아쉬웠다.


<소비패턴>

욜로라는 단어가등장하게 되고 밀레니얼 세대부터는 굉장히 사람들이더 외적인것에 집착을 많이하게 되었다는 점이다.또 베이비부머세대와 다르게 미래를위해서 현재를 포기하는 것이 아닌 현재의 행복을중요시 여긴다는 것이다.


세대 별로 차이가있었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이야기다.이 세대에 대한 이해를 하고 나면 물론독자들이 세대간의 차이에 대해 고민도 더 해볼 수있겠다.


개인적으로 느낀점은 이 책에서 나온 지식적은 부분을 다 안다고 해도 세대 간의 차이를 극복한다고 말하기는 힘들 수 있겠다.왜냐하면 차이에 대한 극복은 본인의마음가짐에서 나오는 배려심이나 사랑이라고 생각한다.아무리 머리로는 알아도 마음으로깨닫지 못한다면 세대간의 차이는 앞으로도 계속 그대로 남아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