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의 마인드 - 삶의 본질에 집중하는 태도에 관하여
김찬희(김진짜) 지음 / 터닝페이지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이 책은 서울대 출신의 90만 유튜버 김진짜(김찬희)라는 사람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인생을 대해야 하는가에 대한 짧은 단상을 실은 책이다.


말 그대로 '진짜의 마인드'는 어떤 것인가 가르쳐주는 책.

삶이란 어떤것이며, 그 본질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에 집중하는 데에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재미 없는 일을 해서 성공하면 평생 그 일을 해야 한다. 더 잘되려면 더 열심히 해야 한다. 고문이 따로 없다. 재미를 좇아서 후회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재미가 답이다.

본문 34페이지


그는 재미가 아닌 '이력', '돈', '효율성'을 좇았을 때마다 어김없이 후회했다고 한다. 그 이후에는 줄곧 재미만 좇는 인생의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했다. 영상을 만들 때도 재미있을 것만 선택하고, 책을 쓰는 것도 재미를 느껴서 하는 것이라고. 그렇게 재미있는 것을 하는 것이 인생을 풍요롭게 사는 여러가지 중 한가지라고 그는 말한다.


학창시절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는 열심히 하는 '태도'를 익히기 위해서다. 그 태도가 몸에 밴 사람은 사회에서도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한다. 몇십 년이 지나도 그대로다.

본문 51페이지


소아정신과 전문의 오은영 교수도 이것과 비슷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는 공부 자체가 아니라 공부를 하면서 열심히 해 온 기억을 가져가는 것이고, 어릴 적부터 성실함을 기르기 좋은 활동이기 때문이라고. 그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최선을 다하는 태도는 사회에서 '능력'이 되고 '기회'가 되고 '돈'이 된다. 그리고 인생의 향방을 좌우하기도 한다.


태도가 좋으면 더 많은 기회를 얻는다. 기회는 경험이 되고, 경험은 실력이 된다. 반면 실력만 좋고 태도가 나쁘면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결국 실력도 퇴보한다. '태도'가 '실력'인 이유다.

본문 56페이지


회사에서도 태도 문제는 항상 이슈다. 태도가 좋은 직원이 기회를 더 얻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을 잊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좋은 태도를 지니는 것도 그 사람에게서 찾을 수 있는 장점 중 하나다.


용기 내는 것도 습관이다. 용기를 내다 보면 계속 내게 되고 안 내다 보면 계속 안 내게 된다. 처음에 어떤 습관을 들이느냐에 따라 인생의 스케일이 달라진다.

본문 71페이지


용기를 내어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은 삶을 단단하고 멋지게 만드는 초석 같은 것이다. 무언가를 시작해야 성과도 있는 것이고 결과도 생기는 것이다. 용기를 가지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용기를 가지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인생에서 정말 중요하다.


나는 그 모든 실패 덕분에 내 삶이 나아졌다고 믿는다. 더 강한 마음과 더 넓은 시야를 얻었기 때문이다. 만약 인생을 처음부터 다시 산다 해도 나는 기꺼이 똑같은 실패를 저지를 것이다.

본문 92페이지


실패를 거듭하다보면 자존감이 낮아진다. 하지만 실패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실패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는 일은 없다. 누구나 이런 의식의 전환을 통해 소중한 나의 자존감을 지킬 수 있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과거를 어떻게 바라볼지는 우리 손에 달렸다.


이 책은 이렇게 우리에게 힘을 주고, 살아가는 데에 용기를 주는 책이다. 책을 읽다보면 한 꼭지가 짧아서 집중이 잘되고, 주옥같은 문장이 많아서 연필을 놓지 못한다. 마음이 어지럽거나, 살아가는 것이 버겁다고 생각이 드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