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지 않았다면 미친 척이라도 해야 한다 - 25살 청년은 어떻게 보험 영업으로 자기 삶을 변화시켰을까?
노원명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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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제목이 강렬한 이책은 '무언가에 미쳐라' 라는 책들의 향연을 뚫고, 무언가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미쳐야 하는데, 만약에 미치지 않았다면 미친 척이라도 해서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교훈을 주는 책이다.


저자는 한국 필수보험 연구소 대표로, 20대 후번의 나이에 한국필수보험연구소를 설립, 보험을 친숙하게 만드는 데에 일조하고 있다. 시급 1만원에서 시작해 현재 월 5천만원을 벌고 있는 보험계에서의 신이라고 볼 수 있는 사람이다.


이 책은 1장 동기부여, 2장 자기계발, 3장 영업노하우, 4장 생각의 대전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마다 목차의 제목이 독자의 뒤통수를 탁 치는 말들이다. 꼭지마다의 제목 자체가 직접적이라서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고,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어 있다.

특히 인상깊어 기억에 남는 부분은 영업 노하우 부분이었는데, 동기유발과 자기계발은 다른 책에서도 배울 수 있지만, 영업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책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었다.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업노하우는 바로 '고객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이다. 가장 중요한 순간은 고객과의 첫만남인데, 그 15초의 시간 동안 이때 고객은 기업의 서비스나 품질에 대해 강렬한 인상을 얻는다고 한다. 이것을 저자는 '진실의 순간'이라고 명명하는데, 이 진실의 순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은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 사람인가?;라는 질문이다. 보통 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고객을 돈으로 보는 경우가 많고, 사실 현실적으로도 어느정도 맞는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런 눈으로 고객을 바라보게 되면 영어자들은 끊임없이 고객에게 휘둘리면서 점점 지치게 되고, 설상가상으로 고객으로부터 제대로 된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잠재적 고객까지도 잃게 된다.

이와는 정반대로 고객을 바라보아야 한다. 나에게 고객은 돈이 아니라 '해결하고 싶은 고충을 가진 사람' 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자신에게 생길수도 있는 인생에서의 많은 변수를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그들을 돕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서 고객의 신뢰까지 같이 얻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는 고객의 위치에 있을 때가 훨씬 많다. 누구나 다 그럴 것이다. 영업을 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나를 돈으로 본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진실되어 보여서 꼭 이사람과 계약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영업자도 있다. 아마 위의 이런 마인드 때문이 아닐까 예상한다.


이 책은 한 꼭지 마다 팁을 제시해서 한번 더 요점 정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바쁘다면 팁 부분이라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나도 어떤 분야에서 소기의 성과를 이루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매우 젊은 사람이지만 마인드는 배울 점이 너무 많은 사람이었다.

재미도 있고 배울점도 많은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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