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클래식 1기쁨 - 하루하루 설레는 클래식의 말 1일 1클래식
클레먼시 버턴힐 지음, 김재용 옮김 / 윌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은 나라가 허락한 유일한 마약이다.’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우리 집은 이 말을 매번 말하며 생활하는데 하루도 음악을 듣지 않은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 나만 해도 잠잘 때 음악 없이는 잠을 자지 못한다! 동생들과 함께 노래방을 가면 최소 3시간에서 5시간정도 노래를 부르고 나온 뒤 걸어가면서 노래를 듣고 부른다.

ㅤㅤ

이렇게 노래를 좋아하고 음악을 좋아하는데도 나에게 클래식은 먼 이야기였다. 클래식이라고 하면 굉장히 어렵게만 느껴진다. 소위 교양이 있는 사람들, 재벌가 사람들 등 특정 사람만이 즐길 것 같은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한 번 들어보려고 유튜브를 뒤적인 적도 있지만 뭔가 분석을 해야 할 것 같고 작곡가도, 악기도 잘 알아야 할 것만 같아 포기했다.

ㅤㅤ

클래식을 멀리 둔 상태로 살던 중, <1일 1클래식 1기쁨> 책을 발견했다. ‘하루에 1곡의 클래식은 부담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서평단을 신청하게 되었다.

ㅤㅤ

처음에는 왜 이렇게 두꺼운 책인가 싶었는데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366곡의 클래식을 담았기 때문이었다.

ㅤㅤ

이 책의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작가의 말이다. 저자는 클래식 음악의 세계가 초대받지 못한 파티라고 느끼는 사람에게 손을 내밀어주고 싶었다고. 음악이란 건 결국 들어주는 사람이 없으면 존재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이해하지도 분석하지도 말고 그냥 느끼는 그대로, 반응하는 그것이 클래식을 즐기는 것이다.

ㅤㅤ

1월 1일부터 2월 14일까지 차근차근 클래식을 들어보며 소소한 이야기를 읽어보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온전히 즐기는 게 힘들지만 클래식이 무진장 어려운 음악이 아니라는 것, 그냥 내가 평소에 듣는 하나의 음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플레이리스트에 클래식이 하나씩 들어오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 아닐까?

ㅤㅤ

2020년엔 클래식으로 시작해 클래식으로 끝마칠 수 있길 바라면서 내일은 또 어떤 음악이 날 기다리고 있는지 기대해본다. 2021년에는 또 새로운 기분으로 다시 1월 1일부터 시작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