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생 재테크! - 네이버 No.1 재테크 카페 월재연 슈퍼루키 10인의 이야기
월재연 슈퍼루키 10인 지음 / 진서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꿈은 어렸을 때부터 내 명의로 된 집을 사는 것이었다. 청소년 때는 마당이 있는 2층집을 꿈꿨고 대학생이 되고 나서는 우리 가족이 마음 편히 지낼 수 있는 집을 꿈꿨다. 어렸을 때부터 가난에 찌들어 살았기 때문일까, 안정적인 집이 목표가 되었다. 20대 후반이 된 내 현실은? 로또에 내 미래를 맡기는 일개 소시민인 나. 재테크에 관심은 많았지만 실제로 실천을 안했었다. 웃기게도 이 책을 만든 월재연 카페도 이미 가입된 상태이다.

나이는 점점 먹어가고 안정된 직장을 가졌지만 나쁜 소비습관과 금융지식 부족으로 돈을 불리기는 커녕 월급이 통장을 스쳐갔다. 2018~2019년엔 집안에도 하나씩 큰 일이 있어서 처음으로 대출도 받아봤고 천천히 갚아나가는 중이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건 다른 재테크 책 중에서도 '90년생'을 특정해줬기 때문이었다. 90년생들의 실제 재테크 후기를 들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니 '이 책이다!'하면서 이벤트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운이 좋게 당첨이 되어 그들의 이야기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었다.

가장 좋은 것은 실제 경험이 바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가독성이 굉장히 좋다. 어려운 이론이나 용어는 거의 없고 있

 

다하더라도 적재적소에 용어 풀이를 해주어서 순식간에 읽을 수 있었다. 무분별하게 소비했던 과거의 자신의 모습을 여과 없이 드러내줘서 공감대가 형성되기도 했다.

통장 쪼개기, 가계부 쓰기,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연간 계획 세우기, 앱테크 활용하기, 애드포스트 활용하기, 블로그 체험단, 선저축 후지출의 중요성,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 마인드관리법 등 다양한 재테크 정보와 심리적인 부분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

경제적 자유까지는 이루지 못하더라도 돈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현재 내 재무상태를 점검하고 소비습관을 고치는 것! 2020년의 목표로 삼아 당장 실천해봐야겠다!

90년생뿐만 아니라 재테크가 어려운 모든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겠다. 이 책을 읽고나면 재테크에 대한 큰 그림이 잡히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