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 혼자도 결혼도 아닌, 조립식 가족의 탄생
김하나.황선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만화카페에서 만화책만 주구장창 보다가 줄글로 된 책을 읽고 싶어서 집어든 책이었다. 처음에 읽을 땐 책이 눈에 잘 안 들어오는 상황이었을 뿐더러 새벽이어서 꽤나 잠이 오고 있었다. 그 정신으로 반절 정도를 엄청 집중하며 읽었던 책이다. 쉬운 문체, 작가들의 생활에 대한 부러움으로 순식간에 읽을 수 있었다. 절반 읽고는 나중에 읽어야지 해놓고 한참을 읽지 않았다가 최근에서야 읽게 되었다.
두 작가가 한 집에 살게 된 이야기, 한 집에 살면서 부딪혔던 이야기가 주로 나오는데 부러움에 사무치는 날 볼 수 있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빨리 결혼해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꿈이었다. 중학교 때부터 가진 생각이었다. 가정생활이 불안정했고 꽤나 큰 타격을 준 사건들이 많았다. 나이를 먹으면 자연스럽게 결혼을 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누군가와 하게 될지 언제 결혼을 하게 될지 그런 건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대학교를 가서도 대학을 졸업하면 바로 결혼하고 싶단 생각을 했다. 물론 그 때의 연인과 헤어진 후 그런 생각은 접었지만 말이다. 현재 연인을 만나면서도 초반에는 막연하게 결혼을 이 친구와 하겠지 하면서 지냈었다. 근데 페미니즘을 알게 되고 나름의 신념이 하나씩 생겨가면서 내가 굳이 결혼을 해야 할까 싶었다.
내 직업은 신붓감 1순위라고 불리던 교사이다. 신붓감 1순위라는 게 좋은 의미가 아니라는 건 늦게 알았다. 왜냐하면 난 세상물정도 모른 채 결혼만 빨리하고 싶었을 뿐이었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결혼에 대한 생각이 점점 사라졌다. 작가님들처럼 친한 자매가 있었기에 이 친구들과 여생을 함께 한다면 정말로 행복할 것 같다. 시댁이 생기는 건 정말 싫다. 시댁이 없는 결혼이라면 나름 할 만하다. 내게 자신들이 생각하는 ‘며느리로서’의 일을 강요할 사람은 없으니까 말이다. 나 역시도 흔한 남자들이 생각하는 ‘아내로서의’ 일을 할 생각은 없으므로 큰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 않을까.
언젠가 반려동물을 키우며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생활을 하고 세상을 뜨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자꾸 망설이는 이유는 진짜 힘들게 사는 아빠가 내 결혼을 바라기 때문이지. 엄마 없이 혼자서 어린 아이들을 키워가던 아빠이기에 흔한 아빠들이 경험하는 사위를 보는 것과 손주를 보는 것(이미 아이는 절대로 안낳는다고 선언했지만)을 경험하지 못하게 한다는 게 조금 마음에 걸린다. 물론 내 인생이지만 말이다.
결혼을 하지 않는 여자에게 프레임을 씌우고 바라보는 이 세상의 인식이 바뀌긴 할까? 비혼에 대한 생각은 갈수록 늘어가지만 그만큼 고민도 늘어가 슬프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성이 가진 사회의 편견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작가와의 토크 중 누군가가 ‘이 책은 페미니즘과 멀어서 좋다’고 말했다고 한다. 누가 보아도 엄청난 내용을 담은 페미도서인데?
가부장제에 힘이 실어주는 결혼이라는 제도가 과연 여자에게 좋은 일일까. 이미 정답을 알고 있는 나는 이제 고민을 끝내야 할 때가 왔음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