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다운
B. A. 패리스 지음, 이수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단숨에 읽어버린 심리 스릴러, 브레이크다운

파란색 표지, 독달의 추천으로 읽게 된 브레이크다운. 같은 작가의 작품인 비하인드 도어와 고민하다가 먼저 브레이크다운을 읽기로 하였다. 신체적, 물리적 폭력 없이 오직 정신적, 심리적 폭력을 통해 극한의 긴장과 공포를 일으키는 소설이라고 설명되어 있는 이 책은 ‘가스라이팅 스릴러’라 불린다.
가스라이팅은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통제하려는 심리학 용어라고 한다. 요즘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를 자주 보게 되는데 나 역시도 가스라이팅을 당했던 것을 최근에서야 알았다.
이 이야기는 주인공인 캐시가 폭풍우가 치던 밤, 위험하다며 남편이 극구 말리던 지름길을 통해 집을 향해 운전하는 장면에서 시작이 된다. 가만히 멈춰있던 차 안의 여자와 마주치지만 이상한 기분이 들어 집에 가서 경찰에 연락을 하자 결심하며 그 여자를 지나쳐 집으로 향한다. 캐시는 그것을 잊어버린 뒤 잠을 자게 되는데, 다음 날 그 여자가 살해된 채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그 사실을 들은 캐시는 죄책감과 절망감에 빠져 점차적으로 피폐해져 간다. 그 와중에 살해당한 여자는 자신과 최근에 친해지게 된 제인. 자신이 제인을 죽게 만들었다는 죄책감, 제인의 가정을 파탄냈다는 자괴감 등이 쌓여간다. 누군가가 자신을 비난할까 사랑하는 남편, 친구에게조차 고민을 털어놓지 못하고 점점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진다. 남편이 없을 때만 자꾸 걸려오는 전화. 외출하고 난 뒤 들어오면 느껴지는 묘한 위화감. 집안일을 하다가도 조작법을 잊어버리고 멍해지는 경우가 허다해질 때 캐시는 자신의 엄마가 가지고 있던 치매를 자신이 앓고 있는 것을 느껴가며 약에 의존해 나락으로 떨어지다시피 한다.
읽으면서 답답해 미치는 줄 알았다. 물론 그러면서도 캐시의 행동이 모두 이해가 갔다. 나였어도 그랬을 수도 있겠다 싶어서. 물론 주변 사람에겐 이야기했을 것이다. 어쨌든, 굉장히 후루룩 읽혔다. 주변의 상황을 조금 조작하면 한 사람의 인생쯤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게 느껴져서 굉장히 무섭게 느껴졌다. 사람의 감정, 정신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구나 새삼 느꼈다. 약간 ‘세 사람이 입을 맞추면 없는 호랑이도 만들어낸다’는 삼인성호 같은 느낌? 이래서 가스라이팅 스릴러라고 하는 구나 싶었다.
조금 아쉬운 것은 끝에 너무 우연적인 상황이 발생한 것? 스포가 될 수 있으니 자세히 안쓰지만. 뭔가 갑자기 스토리가 급하게 진행되는 느낌이었다. 킬링타임용으로 후루룩 읽기에 좋은 책. 비하인드 도어는 후기가 더 좋던데 얼른 비하인드 도어를 빌려서 읽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