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애도 수업
김현수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는 매일 힘듭니다.”로 시작하는 말만으로 위로가 되었다. 


물론 말만으로 끝나는 책은 아니었다.

책은 세월호 참사를 기점으로 연이은 사회적 참사, 학교 안에서 끊이지 않고 일어나는 죽음들을 어떻게 기억하고 배려하고 사회적 지지로 나아갈 수 있을 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교사와 청소년의 마음 치유에 애쓰고 계신 김현수 교수님과 현직 교사인 위지영, 이윤경, 김대운선생님이 참여하여 함께 펴낸 책이다.


1부 슬픔과 애도 이해하기

-슬픔 이해하기/애도 이해하기/ 함께하는 애도/정상적인 애도 반응/ 발달 단계에 따른 슬픔과 애도/ 상황별 애도


2부 슬픔과 애도 실천하기

-슬퍼하는 이들을 위한 위로의 말/ 학교 구성원 사망 시 애도 과정과 학교의 일/ 학교와 관련된 죽음이 발생했을 때 업무의 흐름 파악하기/ 죽음과 애도에 관한 교실 대화 나누기/ 애도 상담


슬픔에 ‘항복’해야 한다.p33

슬픔에 항복하고, 슬픔을 받아들여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p43

충분히 슬퍼하지 않으면 결국 슬픔을 다룰 수 없게 됩니다.p43


애도의 여정에서 동반자가 해야 할 일


-애도자의 고통에 동참한다. 고통을 억지로 없애지 않는다.

-애도자와 함께 있는다.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는다.

-마음으로 함께한다. 머리로 분석하려 하지 않는다.

-애도자의 애도 과정에 증인이 되어 준다.

-앞장서려 하지 말고 애도자와 나란히 걷는다.

-침묵한다.

-차분함을 유지한다. 분주하게 서두르지 않는다.

-애도자의 혼란과 혼동을 존중한다. 질서와 논리로 통제하지 않는다.

-서로 배운다. 가르치려 들지 않는다.

-새로운 마음으로 대한다. 과거의 경험이나 노하우를 섣불리 적용하지 않는다.



제발, 내가 슬픔을 극복했는지 묻지 말아 주세요.

나는 결코 극복하지 못할 겁니다.


제발, 그 아이가 여기보다 더 나은 곳에 있다고 말하지 말아 주세요.

그 아이는 내 곁에 없으니까요.


제발, 그 아이가 더 이상 고통받지 않는다고 말하지 말아 주세요.

나는 아직도 그 아이가 왜 아파야 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제발, 내 마음을 이해한다고 말하지 말아 주세요.

당신도 아이를 잃었다면 모를까요.


제발, 내 마음이 좀 나아졌냐고 묻지 말아 주세요.

사별의 아픔은 회복되는 것이 아닙니다.


제발, 그 아이와 많은 시간을 함께하지 않았느냐고 말하지 말아 주세요.

당신은 당신의 아이가 몇 살에 죽으면 괜찮을 것 같은가요?


제발, 실은 우리에게 극복할 수 있는 고통만 주신다고 말하지 말아 주세요.

그저 당신의 마음도 아프다고만 말해 주세요.


제발, 당신이 내 아이를 기억하고 있다면 그렇다고 말해 주세요.

그저 내가 내 아이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들어 주세요.


제발, 내 아이를 잊지 말아 주세요.


제발, 내가 마음껏 울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리타 모란, 부탁입니다



마음을 담고, 전하고, 모으는 과정에 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인 설명과 예시가 나와 있어 힘든 상황에 있는 애도자와 그를 지지하는 동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이다. 학교에 계신 선생님들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읽고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