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예술놀이 - 집중력·상상력·창의력·표현력이 보너스로 따라오는 신나는 놀이
이지현 지음 / 소울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그림책을 보는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예술놀이로 확장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 부모님과 선생님들 마음을 헤아려주는 다정한 안내서를 만나서 정말 반가운 마음이 드는데요.

책이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기도 하고 잘 노는 아이들이 되기를 바라는 엄마 입장에서 이런저런 고민을 늘 하고 있던 터라 더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림책을 보는 걸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림책에서 출발해 다시 그림책으로 돌아오는 즐거운 선순환이 가능한 무언가를 찾던 제 레이더 망에 걸린 <그림책 예술놀이>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한번 제대로 놀아보고 싶은 제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것 같네요. ^^



이 책의 저자인 이지현 선생님은 아들 셋의 엄마이면서 연극 선생님, 그림책 활동가 그리고 프리랜서 작가로 참 열심히 살아오셨더군요.

16년 동안 그림책으로 예술놀이를 하는 활동가로서 쌓아온 모든 결과물들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고 하니 신뢰감과 기대감이 쑥쑥 올라갑니다.

<그림책 예술놀이>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그림책에 대한 접근과 예술놀이와는 어떻게 연결짓는지를 먼저 알려주고 다음으로 구체적인 예술놀이 방법들을 그림책과 연결지어 소개해주고 있어요.



왜 그림책인지를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너무나 공감이 가고 예술놀이를 시작하기에 앞서 필요한 도움말을 들으며 마음의 준비를 찬찬히 할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꼭 이대로 정해진 규칙대로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나만의 색을 입혀 잘 따라 노는 것이 아니라 내 것으로 만들어 놀기를 바라는 당부는 무척 힘이 되지요.

이렇게 준비를 하고 힘을 채운 후에 본격적인 그림책 예술놀이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그림책을 통해 몸을 움직이고 춤을 추고 표정을 짓고 그림을 그리고 색을 칠하고 상황극을 하고 요리를 하고 상상을 하고 이야기를 하고 나만의 그림책을 만들어 보는 등 정말 무궁무진한 예술놀이들이 꽉꽉 채워져 있어요.

때로는 그림책만 가지고 때로는 간단한 종이와 필기구나 색칠 도구 정도만 있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놀이들로 정말 부담없이 그저 즐겁게 놀겠다는 마음만으로 충분하겠다 싶어 자신감이 생길 거예요.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놀 수 있는 방법을 정말 다정하게 알려주는 <그림책 예술놀이>

이 책을 보고나니 이제 아이들과 부담없이, 즐겁게 그림책으로 놀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차오르네요.

정말 바로 '지금' 그림책을 펼쳐 아이와 '함께' 그냥 편하게 노는 것이 바로 그림책 예술놀이라는 걸 깨달았거든요.

자꾸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려는 마음은 잠깐 내려놓고 놀이에 풍덩하고 빠져 놀다보면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집중력, 상상력, 창의력, 표현력은 저절로 자랄 게 분명합니다.

무엇보다 예술적 감수성과 책이 재미있다는 걸 몸과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시간이 될 거라는 확신이 들고요.

이토록 그림책이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임을 정말 놀라울 만큼 다양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걸 배울 수 있어 참 고맙네요.

오늘은 아이들과 어떤 그림책으로 어떤 예술놀이를 할지 벌써부터 행복한 고민을 하는 저를 보니 말이에요.

그림책 활동가는 물론이고 이 책이 꼭 필요한 모두에게 꼭 닿기를 바랍니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보고 생각하고 느낀 것을 담은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