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다리기 신나는 새싹 182
조시온 지음, 지우 그림 / 씨드북(주)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선한 바람에 가을을 느끼고 올려다 본 맑은 가을하늘은 이맘때 학교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운동회 연습을 하던 어린 시절 만났던 가을하늘을 닮았는데요.

그림책 <줄다리기>의 표지에도 친구들과 힘을 모아 열심히 줄을 당기고 있는 친구들의 모습에서 가을 운동회의 추억을 불러오는군요.

정말 온 힘을 다해 줄을 당기는 아이들 표정 하나하나를 들여다 보고 있자니 그날의 저와 제 친구들 얼굴도 꼭 이런 표정이었겠다 싶습니다.

지금부터 청군과 홍군의 이 알 수 없는 승부가 어떻게 끝날지 한번 들여다 보도록 할게요.



힘센 친구들이 모인 청군을 보며 조금 주눅이 든 홍군 친구들.

하지만 승부는 겨뤄 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법이지요.

힘만 세다고 이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술이 필요한 줄다리기.

질 것 같다는 생각은 잠시 잊고 집중하고 줄을 당겨야 할 적절한 때를 기다려 봅니다.



'탕!'

줄다리기는 시작되고 최선을 다하는 선수들 그리고 그 선수들을 한마음으로 응원하는 친구들이 함께하네요.

마음으로 이어진 줄을 함께 당겨주는 친구들의 응원이 힘이 되어 줍니다.

첫 경기는 비록 졌지만 자리를 바꾸고 잠시 숨을 고르고 다시 힘을 모아 보는데요.

사소한 데서 시작한 빈틈을 놓치지 않은 홍군이 승리를 가져가는군요.

승부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지요.

이제 마지막 경기가 시작됩니다.



분명 승부에는 승리와 패배가 있습니다.

때로는 지기도 하고, 때로는 이기기도 하고 또 가끔은 승부가 나지 않을 때도 있지요.

하지만 그림책 <줄다리기>에서는 그 모든 결과에 앞서 승부에 임하는 우리의 태도와 마음가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이 그림책 안에 들어있는 모든 마음들이 참 귀하기만 한데요.

끝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끈기,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다는 믿음, 함께하는 친구들을 믿는 신뢰, 실패를 실패로 두지 않는 마음, 힘보다 필요한 기술을 적용하는 지혜, 같은 팀의 승리를 염원하는 열정적인 응원, 승리의 기쁨을 나누는 즐거움, 최선을 다한 상대를 잊지 않는 존중이 촘촘하게 줄지어 있네요.

그런 마음들이 우리를 줄로 연결해 주고 있음을 발견해서인지 왠지 안심이 되는 기분입니다.

어쩌면 인생이라는 줄다리기에 이 모든 마음들이 나와 함께 한다 생각해서인지도 모르겠네요.

내 작은 힘을 보태고, 함께 하는 친구들을 믿고, 우리라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적당한 때를 기다리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며, 결과는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 상대를 존중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이마에 맺힌 땀방울처럼 반짝이며 빛납니다.

긴장감 넘치는 줄다리기 승부를 손에 땀을 쥐며 바라보다가 마지막에는 흐뭇한 미소를 짓게 되는 그림책 <줄다리기>

책을 덮는 모두가 내 인생의 줄다리기를 위한 새로운 힘이 어느새 차오르는 걸 느끼기를 바라봅니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보고 생각하고 느낀 것을 담은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