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오늘은 꽃이에요 - 나태주 시인의 시를 읽으며 청춘의 일기를 쓰다
나태주 시와그림, 김예원 글 / 시공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를 거울 삼아 살아온 스물다섯 청춘이 있다.

그 청춘의 이름은 김예원.

그리고 그 청춘에게 위로와 힘이 되어준 시들은 나태주 시인의 시.

<당신이 오늘은 꽃이에요>는 스물다섯 청춘 김예원이 꾸밈없는 담백한 목소리로 나태주 시인의 시와 함께한 삶의 면면을 들려준다.

나태주 시인과 처음 만난 순간에 대한 기록에서 이 책은 시작된다.

저자가 쓴 것처럼 자신의 시를 닮아 있는 따뜻하고 소박한 시인의 모습을 통해 그래서 나태주 시인의 시가 주는 감동이 진실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딱 오십년의 차이가 나는 이 두 사람을 이어주는 것은 다름아닌 시인의 시라는 점이 내게는 신기했다. SNS로 소통하는 이 젊은 세대가 소설도 아니고 시를 통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니 말이다. 그래서 사실 더 기특하고 애틋한 마음으로 이 청춘의 글을 읽기 시작했다.

1부 곁에 있어서 더 소중하고 아름다운에는 모두 저자의 곁에 있어서 더 소중하고 아름다운 인연들과의 이야기.

돌아가신 할머니, 큰 사랑을 주신 엄마와 아빠, 두 번째 엄마인 언니에 대한 소소하고 따뜻한 이야기들과 교육자로 멋진 본을 보여주시고 마음을 키우는 가르침을 주신 스승들을 통한 성장과 저자를 만났던 학생들과의 이야기들에서는 노력하는 교사의 마음가짐이 드러나는 아야기들 그리고 소중한 벗이 남자친구에게 자신이 살아온 삶을 이야기하며 저자를 빼고서는 설명이 안 된다고 했던 이야기를 통해 김예원이라는 사람의 주변을 통해 김예원을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나태주 시인이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풀어낸 시들이 마치 그대로 녹아 있는 것 같은 이야기들에 놀랍기도 하고 좋아하는 것을 닮는다더니 시를 닮은 삶이란 이런 거구나 싶어진다.

2부 떠나 보면 알게 되는 것들에는 여행을 통해 맑아진 시야로 바라본 것들에 대한 단상들이 추억이란 이름으로 때론 아름답게, 때론 아련한 목소리로 소곤거린다. 또한 거기에는 돌아올 곳에 대한 안도감과 타지에서 겪은 상처를 사람들의 친절과 미소로 이겨내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가르치며,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는 이들에게 치유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들이 반짝거리며 나태주 시인의 시라는 별이 가는 빛의 길을 따라간다.

3부 희망한다, 소망한다, 살아간다에서는 우리의 삶이 사랑을 주는 존재들로 가득함을, 무탈한 하루의 대단함을, 시련이라는 삶의 스승으로부터 배운 의미 있는 경험들을, 누구나에게 열린 나태주 시인의 시에 대한 고마움을, 대금을 잘 못하는 학생이 되어 모든 걸 알아야 하는 선생님의 자리에서 벗어나 자유를 느낀 이야기를 나눈다. 삶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시선과 단단한 태도에서 바라며 살아가는 자의 아름다움을 느꼈다.

4부 사랑이 찾아올 때에는 참으로 다양한 얼굴을 한 사랑을 노래한 시인의 시와 저자의 알콩달콩한 연애이야기들을 들려주는데 듣고 있다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되기도 하고 간질간질한 기분에 미소가 지어지기도 한다. 역시 사랑은 참 좋다!!

5부 그럴 만했다에서는 사랑이 끝난 후에 찾아온 여러 가지 상념들을 감싸안으며 한 뼘 더 성장해가는 모습, 헤어짐으로 돌아서서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나온다. 이별의 아픔을, 시간이 흐르면서 그럴 만했던 이유를 깨닫게 토닥토닥해주는 시인의 시들.

6부 마음을 선택하다에는 저자가 처한 여러 어려운 상황들에서 스스로를 힘들게 한 순간들마다 나태주 시인의 시를 통해 위로를 받고 여유를 찾고 삶의 방향을 재정비하는 꿋꿋한 모습들을 담았다. 어떤 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 생각되지만 그때마저도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내 마음을 선택하는 일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7부 행복에는 나태주 시인의 시가 노래하는 행복과 겹쳐보이는 자신만의 소소하지만 특별한 행복에 대한 생각과 행복해지는 방법들을 기록해 놓았다. 예쁘고 순수한 시어들로 현재 우리의 삶이 행복하며 우리는 소중하고 아름다운 사람들이라고 말해주신다며 그 영향을 받은 자신을 행복한 이라 말하는 그녀가 부러워지는 순간.

책을 덮으며 소박하고 다정하면서 뭉클하게 만드는 나태주 시인의 시와 함께 살아온 누군가의 고백이 담긴 일기장을 들여다 본 기분이 들었다. 시와 더불어 살아온 정말 꽃 같이 어여쁘고, 시 같이 아름다운 스물 다섯의 청춘의 기록이 주는 또다른 감동은 시와 더불어 아름답기만 하다.


참, 책 곳곳에 피어난 나태주 시인의 그림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 그림들마저 그의 시를 닮아 있는 모습이라니. 이렇게 작가와 작품이 하나일 때 그 진실된 감동은 깊어진다. 글뿐만 아니라 그림에도 이런 솜씨를 지니고 계시다니 시인이 부러워지기도... 그렇지만 가장 부러운 점은 자신의 시를 벗삼아, 스승삼아 삶으로 살아낸 이가 써내려간 바로 이 답장 같은 글들이다.

자신을 살린 누군가의 시들처럼 자신의 시가 다른 이를 살리기 원한다는 나태주 시인의 시가 어떻게 한 사람에게 닿아 생명의 씨앗이 되고 참으로 어여쁘고 아름다운 꽃으로 피었는지 보여주는 <당신이 오늘은 꽃이에요>

어쩌면 이 책이 누군가에게 또 다시 한 알의 씨앗이 되어 줄 것이다.

그렇게 누군가가, 혹은 당신이 오늘은 꽃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