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 - 혼자 있는 시간의 그림 읽기
이동섭 지음 / 홍익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벽 1시 45분'이라는 특정 시간이 '나의 그림 산책'이라는 제목 속의 단어들이 이 책을 읽게 만들었다.

새벽 1시 45분. 육아에서, 집안일에서 그리고 그 어떤 인간 관계에서도 벗어난 나만의 시간.

내게 없어서는 안 될 그 혼자만의 시간의 소중함을 아는 나로서는 책 제목에 마음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분명 이 책의 저자도 자신만의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오롯이 나로 충만한 그 시간의 자신을 소중히 할 거라는 마음의 태도가 닮아 있을 거라는 기대와 더불어 혼자만의 시간에 좋아하는 그림과 함께한 내밀하고도 조용한 이야기들을 그려놓았으리라 기대하며 책 <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을 펼쳤다.



사실 그림 산책이란 말로 인해 그림이 불러일으킨 어떤 감정과 감동을 그리고 사색을 적은 글을 모은 책이려니 했는데 작가님이 살아오며 만난 예술 작품들, 그러니까 미술, 문학, 음악 그리고 사람들이라는 어떤 작품 모두와 혼자가 만나 빚어진 사색들의 총합이자 결과물이 <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이다.

아닌게 아니라 저자인 이동섭 작가님은 예술로 인문학을 이야기하는 예술인문학자란다.

그래서 <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은 저자가 화가들의 그림에서, 음악가들의 연주에서, 유명인들의 짧고 재치있는 말들에서, 지인과의 스치는 듯한 대화 중에서, 예술가들의 삶과 예술을 대하는 태도에서 건져올린 깊은 진동과 울림을 품은 생각들을 따라 나만의 산책을 떠나게 해준다. '그림 산책'이란 말에 어울리게 '나만의 시간'에 보면 좋을 그림들이 몇 페이지마다 빼꼼 얼굴을 드러내면 반가운 마음에 또 한참을 들여다 보며 그림 안에서 산책을 하게 된다. 혹시나 그림만 실컷 보는 '그림 산책'을 기대하고 책을 펼쳐든 당신이라도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작가님이 만난 사람들과의 어떤 순간의 기록이 인생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마련해 줄 것이다.


예리하게 세상을 보고 예민하게 느끼되 상대를 따뜻하게, 즉 '섬세하게 느끼고 세심하게 반응하는'을 삶의 태도로 삼고 있고 그런 삶을 위해 예술 작품을 가까이 두고 스스로를 비추고 돌아본다는 작가님의 말에 밑줄을 그어보았다. 어쩌면 그래서 나도 바쁜 시간과의 싸움에서 '나'를 잃지 않으려 책을 읽고, 그림을 보고, 음악을 들으려고 했구나 싶어 내심 안심이 되기도 하고 스스로가 조금 기특하다는 생각과 더불어 뿌듯한 기분을 느꼈다.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어째서 제목이 <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인지를 알아챘다.

저자의 생각이 담긴 글과 혼자 보기 좋은 그림들과 그리고 무엇보다, 누구보다 나로 충분한 나만의 시간을 즐기며 세상과 타인에게 섬세하고 세심한 사람이 되는 한 발 한 발을 내딛는 산책이 <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을 펼치면 시작된다. 생각의 풍경을 바꾸고, 마음을 걷게 하기도 때로는 앉아 쉬게 하는 나만의 시간을 더 풍요롭게 해 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