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 죽어야 고치는 습관, 살아서 바꾸자!
사사키 후미오 지음, 드로잉메리 그림, 정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우리 설날이 끝나고

이제 본격 새해가 시작되었다.

2019년 1월 1일부터 시작해 보겠다고 했던

새해의 다짐들을 다시 실천해 보라 주는 두번째 시작.

이럴 때 어울리는 자기계발서 한 권 정도는 읽어줘야겠다 싶어

읽기 시작한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일단 제목부터 마음에 든다.

많이도 아니고 조.금.이란다.

해마다 작심삼일을 꼬박꼬박 기념식처럼 치르는 우리에게

일단 부담감을 덜게 해 주는 제목이지 않은가.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의 저자 사사키 후미오는

미니멀리즘을 소개한 베스트셀러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를 쓴 편집자이자 미니멀리스트다.

지난 책이 돈과 물건에서 해방된 내용을 담았다면

이번 책에서는 노력과 재능이라는 콤플렉스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의지력은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져 있는가?

퇴사 후 게으른 생활을 즐기다 어느 순간 괴로워진 본인의 경험을 들려주며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를 들려준다.

다양한 실험과 결과를 토대로 우리가 작심삼일을 의지력의 문제로 치부하는 데에 문제를 제기한다.

2장 습관이란 무엇인가?

습관이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으로 이 습관으로 이루어진 동물이 바로 우리다.

어떤 신호에 의해 반복된 행동을 하다 보상에 의해 그 반복 행동이 습관이 된다.

3장 새로운 습관을 몸에 붙이는 50단계

자신이 원하는 습관을 만드는 50단계의 전략이 들어 있는 장으로,

이 방법들을 통해 나쁜 습관을 버리거나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50단계 중 '목표는 말도 안 되게 작게 잡는다','반드시 기록을 남긴다', '일단 눈 앞의 목표만 본다' ,'반드시 실패가 필요하다' 그리고 '습관에 완성은 없다' 항목은 개인적으로 무척 공감을 하며 읽었다.

4장 우리는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습관은 결과적으로 나를 바꾸고 내가 잘하는 무언가가 되기까지 일명 재능이라는 능력이 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습관의 힘이다. 재능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지속한 끝에 만들어지는 것이다.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는 내 의지로 내 모든 행동이 결정된다 생각해 온 내게

무척 신선한 화두를 던져주는 책이었다.

우리 행동의 45%는 결정이 아닌 습관이라니

습관이 중요하다는 생각과 동시에 좋은 습관을 들이기만 해도

내가 괜찮은 사람이 될 수 있고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겠다는 희망까지 느끼게 된다.


이 책이 다른 자기계발서들과 다가오는 온도차가 큰 것은

작가가 등을 떠밀며 이렇게만 하면 무조건 된다는 식의 강요가 아니라

습관을 결정하는 결정권도 나에게 위임하고 있고,

그것을 습관화하는 방법도 50가지나 알려주면서 그 안에서 나만의 방법을 찾으라 격려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늘 실패하는 나에게 그것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이며,

실패가 쌓여 좋은 쪽으로 나아가도록 습관을 그리고 자신을 변화시키는 데에 집중하게 해준다.

좋은 습관을 들이는 데에 빛과 그림자처럼 즐거움과 고통이 함께 공존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되고,

시작하고 싶은 마음에 힘을 불어 넣어 준다.

이거 참으로 위로가 되는 자기계발서가 아닐 수 없다.

자기계발서로 마음의 치유를 받다니 참 희한한 자기계발서!!

나도 당장 오늘부터 바로 지금부터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들여 가는 삶의 과정을 즐기며 내 자신이 더 좋아지는 경험을 해 보고 싶다.

나의 습관이 곧 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 말이다.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이 책이야말로 진짜 자기계발서라 해야할 것 같다.

다들 긴장하시라. 진짜가 나타났다. 진짜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