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성장 DNA -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21가지 원칙
리처드 코킨 지음, 김성태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교회성장DNA #리처드코긴 #생명의말씀사 #서평 #리뷰 #팀켈러 #추천도서

최근 한국교회는 급감세로 돌아섰고 인원만 급감세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정서도 이제는 교회에서 멀어져가고 있다. 이 길을 먼저 밟은 곳이 있는데 그곳은 바로 유럽사회이다. 유럽의 영국교회는 이미 쇠락의 길을 걷고 있었고 많은 교회들이 문을 닫았다. 그러한 황무지에서 다시 복음의 싹이 자라는 그러한 움직임이 최근 다시 일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의 교회가 던도날드교회이다. 영국에서 가장 건강한 교회중 하나이며 그가 추구하는 21가지의 원칙을 적어낸 책이다.

그렇다면 이 책의 목차는 무엇일까? 21가지의 원칙이 알고 싶어진다. 보통 제목을 들었을때, 아 교회 성장하려면 이렇게 하라는 책 이겠구나. 생각하겠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성장 DNA아닌 올바른 교회세우기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21가지의 원칙을 알고 읽으면 더 넓고 크게 들어올 것이다. 그리고 그 책들을 다 읽어낼 때에 그가 그린 21가지의 그림은 사도행전 20장에 기록된 바울의 설교에서 교회를 올바르게 세우는 원칙을 추려낸 것임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각 챕터의 끝마다 질문과 적용이라는 파트가 들어가 있다. 그렇다면 이 책을 가지고 북 스터디나 나눔을 가질 수 있는 모임을 만들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각 파트에서 저자가 말한것을 토대로 마지막으로 정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파트 중에서도 불가피한 위험을 감수하라(하나님께서 모든것을 주관하신다.)/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라(천국이 우리를 기다린다) / 최후 심판을 경고하라(하나님은 경고하지 않은 자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 총체적 진리를 가르치라(왜곡된 복음으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다.) / 하나님을 의지하라(그분은 참으로 크신 전능자이다.) -7,10,11,12,17장- 부분은 특히 그의 강력한 말에 새롭게 도전이 되는 부분이었다.

22장에서 열방을 향해가라는 메시지로 마무리한다. 오늘날 게토화 된 교회에서 선교를 지향하고 있는교회가 참 많지만 영문밖으로 나아가는 교회는 정말로 얼마나 될까 참 많은 고민이 들게한다. 바벨탑을 쌓았던 그 장소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신다. 그때에 아브라함은 그 바벨탑을 떠났고 하나님께서 그를 복의 근원이 되게 하셨다. 오늘날 하나님께서도 우리에게 한국교회의 게토화된 바벨탑에서 벗어나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다. 그리스도인이 복음을 전한다는 것은 복의 근원이 된다는 것이고, 바벨탑을 떠났을 때에 그 복음은 나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하나님은 한 사람을 세우신다. 어려움이 있고, 제자를 세우기전에 우리가 먼저 떠나야 하며 제자가 되어야 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21가지는 사실 우리가 듣지못한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것들을 민감하게 생각하고 반응하지 않으며 우리안의 게토화된 정서와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많이 아쉬웠던 부분은 그의 책에서 그의 교회사역에 대한 부분들을 21가지의 원칙을 가지고 다 풀어내지 못한 구체성에 대해서 아쉬움이 들었다. 그가 제시한 방향으로 사역방향을 제시해 주었다면, 조금 더 이해하는데 쉽고 그 교회가운데에서 어떠한 역사가 있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올바른 교회에 대하여 스케치가 없는 사람은 이 책을 추천드린다. 그리스도인으로써 어떠한 신앙의 모습을 지녀야 하는지, 올바른 교회 지표의 한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