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와 아마존을 알면 데이터 금융이 보인다
김민구 지음 / 성안당 / 201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테슬라와 아마존을 알면 데이터 금융이 보인다>

 

이제 일상 속에서 흔하게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 키워드인

데이터, 자율주행, 테슬라, 아마존, 4차 산업.. 등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부분이나 동기유발이 되지 않으면 전혀 무관심과 문외한 편이어서

세상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빠르게 변화하고 진화되고 있음을 감지만 할 뿐

그에 대비하여 적극적으로 기본 지식과 정보를 숙지하려는 관심과 활용에 대한

노력이 적었던 게 사실이다. (스마트폰 활용도 조금 소극적인 편에 속함)

 

그러면서 앞으로 이전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여 기술환경 적응에 대한 두려움도 들지만

한편 지금보다 일생생활이 굉장히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변화될 같은 막연한 기대감도 갖게 한다.

 

그러던 중 나에게 유난히 눈에 확 들어오고 관심을 유발시킨 4차산업 관련 부분은 

올 들어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미래차 육성으로 고속도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승하시는 모습을 접하며

상상만 해도 너무나 편리할 듯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과 기대감이

증폭되게 하였다.

 

(100세시대에도 정말 유효하다고 생각되는, 언뜻 사고에 대한 부분이 걱정되었으나..

오히려 책 저자는 인공지능 자율주행이 사고 원인 90% 줄일 수 있어

수명연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어 있다)

 

현재 스마트폰의 기술 발달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상용화되어 이전과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처럼, 자율주행차도 한시 빨리 상용화 개발되어 보다 효율적인 삶을

누리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전반적인 책 내용을 보면 4차산업의 에너지원은 바로 데이터이고

이제 경제의 흐름이 데이터 소비 위주의 수익구조로 옮겨가고 있음을 알린다.

 

그 예로 스마트폰의 대명사인 애플은 전화, 카메라, GPS 기능 등이 장착된

아이폰의 기술 진화로 인해 모든 사람의 주머니에 컴퓨터가 들어갈 것이다’라는

예언을 적중시켰고, 이제 스마트폰의 기술은 일상생활의 혁신과 삶에 적용되어

중국의 거지가 현금 대신 OR 코드(전자화폐)로 구걸하는 ‘현금 없는 경제가 도래된 것이다.

 

즉 전자화폐 효과에서 보듯이 금융의 흐름도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게 하는 시대가 되었듯이

저자는 구글, 유튜브 등의 기업과 같이 데이터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 더 큰 부자가 될 것이고,

데이터를 잘 다루는 부자 마인드가 필요한 때라고 말한다.

 

 

어찌보면 21세기 4차 산업혁명은 스마트폰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애플의 생태계가 점차 손발이 자유로운 자율주행 자동차로 옮겨가고 있음을 감지하게 된다.

(테슬라+가상현실 VRà 데이터 사용으로 수익 금융 탄생)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아마존은 빠른 데이터 전송 능력과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

온라인 쇼핑 시장의 확대를 이루었고

 

말로 검색하고, 눈으로 소통하는 인공지능(음성명령)의 효과는

간편, 빠름, 저렴,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맞물려 기술이 주는

음성 검색, 이미지, 동영상 검색에 익숙한 효율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 할 듯하다.

 

또한 아날로그 시대의 워크맨 전성시대에서 디지털 아이팟의 도래는

이제 다운’ ‘공유의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의 스마트 음악이 상용화되었고

이와 마찬가지로 모든 산업 전반에도 스트리밍 기술이 적용되어 새롭고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낼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 가상현실 등

흔히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의 기본 개념은 데이터이고 데이터가 모여 빅데이터가

삶과 기술의 융합, 집중되어 더 나은 기능을 만드는 시대에 접어들어 들면서

 

인간을 새로운 즐거움으로 물들이는 한편, 각자 개인의 삶의 취향은 물론 1인가구 등에도

더욱 최적화된 서비스와 환경이 조성될 듯싶다.

 

더불어 앞으로의 생존 스킬은 미래에 대한 상상력 생각을 현실에 접목시키는 스킬을 우선시됨과

4차 시대에 적합한 미래의 직업군 변화에 대해서도 생각케 한다.

 

4차 산업시대에 자신만의 데이터와 알고리즘, 자신만의 로고(11로고) 브랜드로

어필도 가능한 시대인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적 문화적 트렌드에 발맞춰

빠르게 변화를 받아들이는 마음가짐과 인식이 필요한 때인 것 같다. ​

 

즉 21세기는 기술적 문화적 변화에 잘 적응하여 풍요로운 삶을 누리며 살아가려면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잘 활용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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