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에게나 계획은 있다 - 미루는 습관 끊어내는 끝까지 해내기의 기술
피터 홀린스 지음, 솝희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11월
평점 :
매일 천 개의 팔굽혀펴기를 하는 사람에게 그 비법을 물어봤더니 돌아온 대답은 의외로 무척이나 단순했다. '하나의 팔굽혀펴기를 하는 것'. 천 개의 팔굽혀펴기도 단 한 개에서 시작하고, 그 하나를 시작하면 마침내 천 개를 해낼 수 있다는 말이었다. 하지만 그만큼 무언가를 '시작'한다는 것은 어렵다. 미뤄뒀던 경제 공부, 결혼 적금 붓기, 중요한 회사 업무 처리 등은 '시작'을 하지 못해서 꽤나 오랜 시간 동안 미뤄지고 있었던 것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실행력이 무척이나 좋은 사람들도 있다. 앞뒤 가리지 않고 무작정 저지르고 보는 것. 시작했을 때는 예상할 수 없었던 문제를 실행 과정에서 해결하며 시작하는 것. 어느샌가 성장해 있는 실행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리고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왜 실행을 어려워하는 것일까.
<누구에게나 계획은 있다>는 말 그대로 '계획'만 가득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계획' 대신 '실행'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선물해주는 책이다. 완벽주의, 게으름, 시간관리 부재 등 다양한 이유로 계획만 세운 채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분석하고 마침내 시작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심리학자로서 실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심리 상태와 생활 습관, 기저에 놓인 트라우마 등 다양한 원인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계획했던 바를 마무리 할 수 있는 강인한 '습관'을 완성시킨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