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2041 - 10개의 결정적 장면으로 읽는 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
리카이푸.천치우판 지음, 이현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1월
평점 :
최근 챗GPT 기술의 등장으로 구글이 위협받고 있다는 말이 떠돌고 있다. 구글이 자체 검색엔진과 유튜브 등에서 다양한 AI 알고리즘을 통해 검색 인구와 유튜브 시청 인구를 압도적으로 폭발시켰지만, 이제는 또 다른 기술이 검색공룡 구글의 아성을 위협할 수 있다는 '가능성' 자체만으로도 흥미로운 상황이다. 실제로 4차산업혁명의 가장 주요한 산업이자 기술인 AI는 인간의 삶을 매우 빠르게 바꾸고 있다. 아직 AI의 발전 단계 중 그리 높은 수준에 위치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속도와 학습능력이 보여주는 결과물은 파괴적이다.
아마존이나 오카도(OCADO)와 같은 물류 기업은 하루에도 수천 만 번 머신러닝을 진행하는 로봇을 통해 자신들의 물류 관리 시스템을 점점 더 단단하게 만들고 있다. 유튜브는 AI 기반의 알고리즘 추천 기능을 통해 유튜브 시청 시간을 80% 이상 증가시켰고, 쇼츠 생태계가 장기 컨텐츠 생태계를 순식간에 삼켜버리게 만들었다. 사람들이 보여주는 날 것 그대로의 패턴을 그대로 학습하여 가장 매혹적인 선택지를 제시하는 AI 덕분이다.
<AI 2041>은 이와 같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AI, 인공지능 기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대장정을 굵직한 키워드와 사건을 통해 조명한다. 이미 한 세기 전부터 기획되었던 인공지능은 반 세기 가까이 답보상태에 머물렀지만, 마치 인류의 발전이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따르듯 어느 순간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 20년 동안의 발전이 그 전 50년 동안의 발전보다 빨랐고, 지난 5년 동안의 발전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트레드 변화와 맞물려 그 이전 15년보다도 빠른 발전을 보이게 된 것이다. 우리는 미처 체감하지 못하여 그저 눈만 뻐끔뻐끔 뜨고 있었지만, 굵직한 사건들을 통해 바라보니 비로소 AI의 거대한 물결이 눈에 보이는듯 하다.
인공지능은 모빌리티, 에너지와 더불어 미래의 가장 중요한 산업이자 피할 수 없는 필연이다. 과거 속에 늘 미래가 존재하듯 인공지능의 발전사를 살펴보면 AI의 미래사를 함께 엿볼 수 있다. 마침내 미래가 된 신기술들을 놓치고서 후회했던 순간들이 많았다면, 필연적인 AI의 미래는 반드시 잡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