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미나라 경제툰 - 만화로 배우는 돈의 원리 ㅣ 한빛비즈 교양툰 21
무선혜드셋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2월
평점 :
특히나 한국인의 자산 포트폴리오에 '투자'라는 선택지가 들어온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글공부는 열심히 해도 경제 공부는 하지 않는 게 미덕이라 여기는 세대가 있을 정도였고 그들의 자녀들 또한 오랜 시간 금융 문맹으로 살아왔다. 덕분에 동학개미운동이라는 특이점의 순간에도 그저 남들이 사니까 주식을 사는 투자자가 넘쳐나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었다. 입시 공부보다 경제 공부가 인생에는 더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사람들의 표상이었다.
<개미나라 경제툰>은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MZ세대들에게 '돈'이 무엇인지부터 커리어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 주식, 부동산 등 각종 투자, 예금저축, 보험, 은퇴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실생활 경제의 모든 것을 코칭하는 책이다.돈과 경제란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원리이다. 사회 생활을 시작하기 전부터 돈을 공부하고 계획성 있게 자산을 증식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은 어떤 세대, 어떤 사회에든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눈 여겨볼 점은 '기본기'에 상당히 충실하다는 점이다.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자산을 빠르게 증식하는 방법은 물론 중요하다. 허나 예산을 설정하고 지출을 기록하는 등 개인이라는 주체의 경제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임직원 수가 5명도 되지 않는 회사도 회계 원장을 정확히 기입하고 재무 상황을 살피지만, 평범한 개인은 자신의 돈 흐름을 전혀 추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책은 투자 방법에 앞서 돈의 흐름을 꿰뚫을 수 있는 '기본기'를 강조하며 교육한다.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자산 가격 폭락 등으로 혼란스러운 경제 상황 속에서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경제 공부이다. 한 사람의 인생에 걸쳐 마주하는 경제 상황을 고루 조명한 책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호모 이코노미쿠스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