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 잘하고 싶어 시작을 망설이는 세상의 모든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진짜 완벽주의 활용법,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윤닥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7월
평점 :
요즘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그리고 자신의 것을 확인해봤을 그 MBTI 테스트에서 N이 나와서일까.
개인적으로 생각이 무척 많다. 하루종일 생각에 잠겨 있는 날이 퍽 많을 정도인데 재밌는 것은 머릿속을 채우는
생각들의 대부분이 현실과는 조금 동떨어진 지나온 과거나 먼 미래의 어떤 모습이라는 것이다. 주로 과거에 이루지 못했던 것을 떠올리면서 머릿속으로 피드백을 하고 멋진 미래를 상상한다. 문제는 그렇게 그리는 모습이 너무나 많아 사실상 아무것도 행동에 옮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상 속에선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멋진 사람일지 모르지만, 현실은 그저 몽상가이자 이상주의자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한다. 회사에서 일처리가 뒤죽박죽이라 다이어리를 통해 관리를 해보려 하지만 써본 경험이 없어 막상 시작하려니 엄두가 나지 않는다. 주식이나 부동산 등으로 재테크를 시작하려 하지만 "주식", "부동산", "재테크", "내집마련" 등의 큼지막한 키워드를 떠올리니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는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중 상당히 소수의 사람들이 큰 고민없이 무언가를 시작한다. 그리고 그 작은 행동들이 1달, 1년, 5년, 10년이 쌓여 타인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성과를 만들곤 한다.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오늘도 고민한다. 왜 자신의 이상과 현실은 이렇게 큰 차이를 보이는 거냐고.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는 자칫 '게으름', '무기력증' 등으로까지 보일 수 있는 시작하지 못하는 현대인의 정서적인 상태를 "완벽주의"라는 개념을 통해 분석한다. 집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침대에 누워 있는 자녀를 보고 부모는 게으르다 생각할 수 있지만, 어쩌면 자녀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내고 싶은 욕구 때문에 행동으로 옮기는 것에 두려움을 지니고 있을 수 있다. 때로는 회피하게 만들고, 때로는 타인을 비방하게 만들고, 때로는 자책하게 만드는 다양한 완벽주의의 발현 방식과 기제로 인해 현대인은 시작하지 못하는 병에 걸렸다고 저자는 말한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라 생각된다. 공부든, 일이든, 투자든, N잡이든 우리의 머릿속에 머무는 "기대치"와 "이상"은 상당히 높다. 다양한 방식으로 통해 형성된 "이상"을 충족시키기 위해 현대인은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계획한다. 하지만 완벽에 이르는 길은 시작도 하지 않았지만 너무나 험난해 보인다. 그렇기에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저자는 완벽주의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접근방식과 상담을 통해 개인이 자신에 대한 높은 기준선을 낮추고 시작하고, 행동하고, 마침내 작은 실패, 작은 성공으로 닿는 방법을 말한다.
완벽주의는 분명 어떤 행동을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완성시키는 데에 큰 공헌을 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고, 완벽함이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완벽주의는 스스로를 옭아매는 감옥이기도 하다. 스스로 또는 타인이 정한 높은 기준으로 인해 시작조차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때문에 현대인은 완벽주의를 스스로에게 보다 알맞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타인의 시선보다 스스로와의 약속에 초점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한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완벽주의는 실행과 결과를 함께 챙기는 자기만의 성공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