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트렌드 CES 2022 - 한 권으로 끝내는 미래 혁신 기술 대전망
매일경제 CES 특별취재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ES는 세계 최대의 가전/전자 제품 박람회이자 최신의 하이테크 동향을 엿볼 수 있는 전시장이다.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CES를 통해 한해의 주요한 기술 혁신을 살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목해야 할 기업을 미리 만나볼 수 있기에 많은 투자자가 찾는 곳이기도 하다. 이른바 "코로나 원년"으로부터 햇수로 4년째를 맞이하는 2022년, 지난해부터 활기를 찾기 시작한 세계 경제는 더 발전된 기술에 대한 수요를 불러일으켰고 "언택트"라는 일상은 지난 10년보다 빠르게 특정 기술들을 발전시켰다. 덕분에 CES 2022는 "테크 덕후"들에게는 또 한번 즐거움을 선사한 특별한 장이 되었다.

<빅테크 트렌드 CES 2022>는 NFT, 메타버스, 자율주행, 탄소중립 등 그동안 서서히 끓어오르고 있던 키워드들이 "시장"으로서 완연히 모습을 드러낸 2022년의 CES 취재기를 담고 있다. 매일경제 CES 특별취재팀이 미국 현지에 파견되어 최신 기술의 결정체가 모여있는 컨벤션 센터의 혁신적인 분위기를 그대로 옮겨 왔다. 삼성전자나 SK, 현대차,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의 기술 발전 동향을 통해 페이지를 연 책은 3년 전만 해도 걸음마 수준에 불과했던 기술들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를 보여준다.

로보틱스 기술은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맞추어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영역 중 하나이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여 모빌리티를 단순한 "자동차"에서 벗어나 "메타모빌리티"로 새로이 정의하고자 한다. 바퀴 4개로 구동하는 값비싼 이동수단이 아니라 형태의 제약, 사용의 목적 등 모든 것을 새롭게 바꾸는 것이다. 여기에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기술은 다양한 형태의 이동 방식을 제공하고 심지어 메타버스 접속까지 꿈꾸게 만든다.

NFT, 메타버스 등은 지난 2~3년 동안 꾸준히 성장했던 기술이다. 하지만 지난 2021년은 이른바 메타버스와 NFT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NFT 거래는 정말 엄청난 수준으로 증가했고 메타버스는 암호화화폐, 주식시장, 게임시장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였다. 그리고 2022년은 비교적 다듬어지지 않았던 지난해에서 조금 더 나아가, 체계와 구조 속에서 "디지털 가상현실"이 현실 속으로 들어오게 되는 해일 것이다. 때문에 CES 2022에서도 NFT, 메타버스 관련 기업은 상당수 찾아볼 수 있었다. 발전 방향에 대한 의문은 있을지언정,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운명인 것이다.

책은 CES에 직접 전시된 스타트업이나 IT/기술 공룡들을 직접 소개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기술 동향까지 뒤에 함께 정리한다. CES 2022 자체에서 강조했던 푸드테크 분야가 되려 약세를 보였던 이유나 자율주행 등 부정할 수 없는 혁신에 대해 기술계가 어떤 시각을 지니고 있는지를 함께 설명한다. 덕분에 독자들은 짧은 책을 통해 5년 뒤의 시장 동향과 투자 흐름까지 함께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세상은 한번 발전하면 이전의 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 탄소중립, 메타버스, NFT, 자율주행 등 새로운 시대로 향하는 발걸음이 이미 옮겨진 순간, 기술은 앞으로 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과거 수많은 기술들이 그러했다. CES 2022에서 선보인 빅테크 또한 향후 5~10년 안에 우리의 "후회 리스트"에 오를 기술들이 될 것이다. 그때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이 되는 것이다. 전 세계 최대의 기술 전시를 통해 다가올 기회를 놓치지 않는 혜안을 가질 수 있기를 기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