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시티 Rome City - The Illustrated Story of Rome
이상록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럽사에서는 로마 제국이 476년에 멸망했다고 하지만 로마는 그후로도 오랫동안 존재했다.

'정신', '민족'과 같은 것들이 잔존했다는 것이 아니다. 영토도 제국도 1,000년을 넘게 유지하며 세계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다만 서로마 제국과 동로마 제국으로 분열된 후 이른바 비잔티움 제국이라 불렸던 동로마 제국만 남았던 것뿐이다.

훗날 로마가 서쪽과 동쪽으로 분열된 까닭에는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역할이 컸다. 기독교 공인과 콘스탄티노플 천도라는 중대한 결정을 내린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그렇게 로마 제국의 52대 황제이자 동로마 제국의 첫 번째 황제가 되었다. 그가 기독교를 공인한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정치적인 이유가 컸으리라 추정될 뿐이다. 기독교 공인에 따라 이교와 우상 숭배의 상징인 동상이 넘쳐나는 로마가 불편했을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콘스탄티노플로 천도를 결정한다. 때마침 로마 제국의 힘은 점차 약해지고 있었고 수도 천도 이후, 서쪽 지역은 급격히 쇠락하기 시작한다.

옛 로마제국의 영광은 잊혀졌지만 비잔티움 제국이자 동로마 제국은 1400년대 중반 오스만 제국의 침입으로 완전히 사라지기 전까지 1,000년을 더 존재했다. 그리고 지중해 세계는 기독교의 공인 이후 중세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