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넥스트 그린 레볼루션 - 대한민국을 바꿀 거대한 변화의 시작
조원경 지음 / 페이지2(page2) / 2021년 7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른바 CSR이라 불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옛말이 되었다. 단순히 자신들이 속한 사회와 공존하기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책임을 다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의 세 가지 어젠다를 기업 경영 철학의 중심에 두는 ESG가 떠오르고 있다. 환경 오염에 따른 지구 생태계의 극심한 위기, 경제 불평등 등의 사회 위기, 세계화에 따른 기업 차원의 거버넌스 역량 강화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사회와 기업의 움직임이 필요해진 까닭이다.
ESG, 각각의 단어가 모두 중요하지만 사회 전체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은 환경이다. 기후 위기는 해가 갈수록 인류의 절멸 가능성을 조금씩 높이고 있다. 플라스틱을 비롯한 폐기물 문제 또한 인류 사회가 맞이한 거대한 위협이다. 마치 무한한, 공동의 자원인 것처럼 지구를 착취했던 인류는 이제 환경 문제 앞에 인류의 마지막 세대가 될 수 있는 절체절명의 운명을 맞이한 상황이다.
조 바이든이 선거 운동 당시부터 천명했고 대통령에 당선되자마자 시작한 일은 '탄소제로' 목표를 앞당기는 일이었다. 미국 행정부까지 앞장서 환경를 복구할 수 있는 움직임을 꾀하는 가운데 전 세계의 시선이 환경으로 몰리고 있다. 전기차, 수소 경제, 신재생 에너지, 인공 핵융합 등 미래의 유일한 희망이라 여겨지는 환경 분야의 안건들이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넥스트 그린 레볼루션>은 ESG 중 E, 환경과 관련해서는 더 이상 깊은 이야기를 다룬 책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인상적이다. 국내 최대의 제조업 메카이자 탄소 배출 1위 도시인 울산의 경제 부시장인 저자는 울산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과 전 세계의 '그린 레볼루션'을 논한다. 전기차, 수소 경제, 탈탄소 등의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국내 기업들을 하나하나 세세히 짚어가며 우리나라의 '그린 지수'를 살펴보는 것이다. 제대로 접근하려면 상당한 과학적 지식이 필요한 환경 분야에 대해 능숙하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산업의 미래에 대한 깊은 고민을 지속해온 저자 덕분에 우리의 녹색 에너지를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다.
수소 경제의 경우 환경 선진국에 비해 100여 년 이상 늦기도 하고, 인류의 에너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핵융합 분야에서는 앞서 나가기도 하는 한국은 그럼에도 환경 분야에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국가이다. 철강, 제조 등의 중공업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배출하는 탄소 배출량의 20% 이상을 배출하고 있는 바로 그 울산을 친환경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저자의 도전에서 우리는 환경의 미래를 관찰할 수 있다.
어떤 산업군을 발전시키는 것은 사실 돈이다. 돈이 된다고 하면, 돈이 몰린다고 하면 사람들은 관심을 가진다. 산업은 자연스레 성장한다. ESG라는 분야 자체에 기업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고 사람들 또한 움직이고 있다. 환경 분야 또한 마찬가지이다. 저자는 유망한 가능성을 가진 미래의 환경 산업을 조명하며 미래의 움직임을 함께 예측한다. 수소 경제의 경우 중수소를 분리하는 기술과 관련된 세부적인 기술을 설명하며 눈 여겨봐야 할 국내 기업을 소개한다. 전기차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2차 전지와 관련하여 우수한 배터리를 위한 기술과 현재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을 주목한다. 이처럼 환경에 대한 딱딱한 이론 외에도 산업의 동향을 함께 살피기에 책은 사회적 가치와 흥미를 동시에 챙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환경 문제가 인류를 위협하는 거대한 위협이 되었음을 오래전부터 인식하고 있었기에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유망한 산업을 함께 설명하기에 투자의 관점에서 미래 투자 종목을 찾고 있는 독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책이 될 것이다. 자본을 보고 움직이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보고 움직이든 더 많은 사람들이 녹색 에너지에 관심을 가져 우리 세대가 지구의 마지막 세대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중공업의 메카 울산을 탄소로부터 탈피시키겠다는 저자의 말처럼, 과학과 기술이 결합된 그린 레볼루션에서 인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할 밝은 희망을 찾으리라.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녹색 에너지, <넥스트 그린 레볼루션>이었습니다.
* 본 리뷰는 페이지2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