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게 된 모든 것 - 기억하지 못하는 상실, 그리고 회복에 관한 이야기
니콜 정 지음, 정혜윤 옮김 / 원더박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미국에 입양된 여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친부모를 찾아 나선 저자의 어린 시절과 자신의 이름을 찾는 과정에서 만나는 진실들은 아프고 분노하게 되고, 안타깝고 슬프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감정선을 따라가다 보니 에세이가 아닌 소설을 읽는 기분이 들었다.

내가 알고 있는 입양, 스토리라고 하면 흔히 둘 중 하나를 떠올리기 쉽다. 좋은 양부모 밑에서 성공한 입양아가 친부모와 행복하게 상봉하는 것이나 나쁜 양부모를 만나 학대를 받으며 불행한 삶을 사는 것. 단순히 이 두가지만 생각했는데, 저자의 경우는 둘 다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이야기는 더욱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가장 최근에 봤던 드라마는 '서른, 아홉' 이라는 드라마였는데 극중 주인공 중 한명이 손예진이 좋은 환경에 입양되 자란 피부과 의사로 나온다. 좋은 직업에 좋은 부모님에 좋은 언니를 두었지만 그 때 버려진 상처 아픔으로 공황장애를 앓고 여행을 계획하는 중이었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남자도 여동생이 입양아였고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아버지가 파양하여 여동생을 찾아 한국에 들어 왔었다.

좋은 이면만 있는게 아닌 모두 가슴아프게 살아가는 걸 보면서 입양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의 저자 니콜 정의 이야기도 가슴 아픈 과거부터 시작이 된다. 물론 글 자체는 오히려 담담하게 그려내는데 그게 더 마음이 아팠다.

"우리 부모님은 왜 이런 곳에서 날 키우지 않은 걸까?
그때 내 마음속에는 낯설지만 희망에 찬 생각의 씨앗이 하나 심어졌다. 저 머나먼 한국이 바로 이 곳 내 나라에, 내 얼굴이 유달리 여겨지지 않는 장소가 실재한다는. "

자신의 찾아나섰다가 마침내 더 단단해져 자기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감동적인 자아 찾기 스토리.

입양 가족도, 진정한 가족을 바라는 사람도 모두 읽어보길 추천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