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뇌, 성장하는 마음 - 포기할 수 없는 아이 공부, 마음에 길이 있다 속마음 시리즈 2
김은주 외 지음 / 글항아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저자들은 공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아이와 부모들과 함께 오랫동안 고민해온 소아청소년 정신 건강의학과 의사들이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의 뇌가 어떻게 자라는지, 어떻게 지식을 배우고 익히는지, 그리고 공부를 잘하도록 도우려면 부모는 어떻게 해야하는 지 자세히 알려준다. 문해력과 수감각, 영어공부의 시작을 알려줄 뿐 아니라 아이들 정서적 안정성이나 가족관계의 편안함이 학습에 주는 영향이 많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특히 제 3장 문해력과 공부 자존감에서 문해력, 독서의 중요성, DySC 난독증 선별 체크리스트, 학령기 독성 능력은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나와있어 평소 아이들 독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공감]

독서가 지능을 높인다.

.읽기가 자극하는 뇌부위

독서를 많이 할 수록 대규모의 시냅스가 연결되며, 얇고 엉성했던 시냅스 연결이 굵고 촘촘하게 바뀌면서 각 종 뇌 부위가 발달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아는게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지식의 확장을 의미한다.

.훈련이 만드는 잘 읽는 뇌

MRI의 읽기 훈련 전 후 비교에 따르면 대뇌피질 뿐 아니라 뇌간, 시상에서 그 변화가 두드러진다. 따라서 읽기 훈련으로 뇌 영역 자극을 통해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잘 읽는 뇌'로 만들어갈 수 있는 것

. 독서와 실용 지식의 축적

읽으면 학문적 지식도 쌓아갈 수 있지만, 실생활에 더 도움이 되는 부분은 실용지식이 높아지는 것. 양질의 정보를 더 빠르게 읽어내고 정리하는 능력이 적용된다.

. 문해력과 애착 형성, 자존감 고양

능동적 집중력을 길러줘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킬뿐 아니라 같은 시간 책을 읽는 것이 대화보다 세배 높은 학문 어휘를 경험하게 해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표현력을 높인다. 듣기, 말하기, 쓰기 ㄴㅇ력이 높아지며 외국어 실력도 향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