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 위한 문화예술 - 미술관에서 길을 잃는 사람들을 위한 가장 친절한 예술 가이드
널 위한 문화예술 편집부 지음 / 웨일북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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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건 딱 질색인 사람들을 위해 만든 쉽고 재밌는 미술의 세계, 바로 이것이 '널 위한 문화예술' 이다
좋아하는 작품을 만나고 들어본듯한 화가에 대해 알게되고, 그 작품과 화가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안에서 공감을 자아내는, 어려울 수 있는 미술작품이 쉽고 재밌게 보여지게 만들어 주는 책이였다

예술이라고 하면 왠지 '그들만의 리그' 같은 인상이였다면, 이 책은 유투브 '널 위한 문화예술' 채널을 통해 40여만 명의 구독자와 함께 '예술'의 쓸모를 찾아가고 있고, 나도 그 중 한명이 되어 예술의 세계에 빠져들어 버렸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가져보지 못했던 카메라 필터를 선물 받아, 세상을 새로운 각도로 찍고 간직하다 보면
작가님들이 얘기한 '예술의 순간'이 나에게도 오지 않을까 싶다.

[공감]
과연 이작품은 '고요하기만' 한 작품일까요? 이 작품안에는 치열한 싸움의 흔적이 숨어 있습니다. 어떤 싸움이었을까요? 상상해 보실 수 있나요? 라고 묻는다면 누군가는 이렇게 대답할지도 모릅니다 " 이런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한 화가의 노력이 아마도 싸움 아니었을까요?

물론입니다. 이 한 점 의 작품을 위해 쇠라는 1884년 부터 1886년 까지 2년이라는 긴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60여점에 이르는 습작을 그리며 자신의 표현법을 다듬었고, 매일같이 그랑자트섬에 드나들며 사람들의 모습과 풍경을 스케치 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와 제비꽃과 같이
파란색이라고 우리가 생각하는 자연물의 생각 역시 사실은 완전한 파랑보다는 보라색에 가깝습니다. 주구상에 존재하는 6만 4천 종의 척추동물 중 파란 색소를 가진 동물은 단 두 2종 뿐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죠

마케터들은 "여자아이에게는 분홍, 남자아이에게는 파랑"이라는 모토를 만들어 놓고 대량의 마케팅과 광고를 대중에게 노출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죠. 아직도 그들이 만들어낸 선입견이 사라질줄 모르니 말입니다. 즉 분홍의 여성성의, 파랑이 남성성의 상징이라는 오해는 그저 아주 크게, 전 지구적으로 성공해 버린 마케팅 결과일 뿐이라는 뜻이죠

클림트 작품에는 왜 황금색이 많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클림트는 작품을 제작할 때 '진짜'금을 사용한 것 입니다. 유화 기법을 사용하는 동시에, 실제 금박을 캔버스 위에 입힌 것이죠. 당연히 재룟값만 해도 엄청났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원한는 대로 그림을 담아내려는 클림트의 열망에 비싼 재룟값은 걸림돌이 되지 못한듯하죠.

<키스>를 다시 볼까요. 입맞춤은 찰나의 순간이지만, 사랑의 본질은 끝없이 기억되죠. 녹슬지 않는 금은 이 순간을 영원히 박재합니다. 죽음이 예정된 인간이지만, 죽음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숭고한 가치는 절대 변색되지 않으며 인간은 그를 향해 용기를 가지고 나아가죠

사람들은 참 쉽게 다른 사람의 사상과 행동을 평가하죠. " 저 사람은 잘못 생각하고 있어. 저 사람은 저런식으로 표현해선 안돼" 그러나 감각에, 감정에 정답이 있을까요?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이 있고 개개인의 성격은 모두 다릅니다. 하나의 세상을 감각하는 수만 가지 감정을 어떻게 다 옳고 그름이라는 잣대 하나로만 판단할 수 있을까요? 평생을 오해받았던 마티스는 그럼에도 언제나 행복을 이야기 했죠. 그리고 우리는 지금 마티스의 그림을 보며, 그가 말하고자 했던 이상이 무엇인지 조금 알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실 발라동의 누드화에서 또 다른 파격은 바로 표정입니다. 사과를 따는 이브를 볼까요 지금껏 항상 죄인으로, 혹은 타락의 상징으로 이브를 묘사했던 다른 남성 화가들과는 달리 발라동의 이브는 편안하고 즐거워 보입니다. 독립적인 여성의 존재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죠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직접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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