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영화관
석류 지음 / 알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사랑한 영화관
#석류작가 #알비

책을 받아보는 순간 기분이 좋아졌다
'내가 사랑한 영화관'이라는 제목과 어울리는 예쁜 표지와 컬러풀한 사진과 종이 느낌까지 너무나 좋았기 때문이다
영화도 독립영화도 참 좋아하면서 그동안 독립서점이나 동네 책방을 찾아다녀봤어도 독립영화관을 찾아다닐 생각은 왜 못해봤을까...
우선 가까운 인천부터 방문해야겠다. 인천 영화공간 주안은 흥미로운 멤버십 회원제도를 운영하는데 가입비, 연회비 없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즉석에서 바로 멤버십 카드를 발급 받는다고 한다. 그러면 뉴스레터를 받을 수 있고 영화 할인이나 각종 행사를 SMS로 받아 볼 수도 있다고 하니 정말 알찬 서비스가 아닐 수 없다.
회사 근처인 종로 에무시네마는 북카페가 가보고 싶다. 그곳 1층 북카페에서는 새로운 상영작이 오픈될 때마다 신 메뉴를 선보인다는데 상영작과 카페 메뉴를 연결해 신메뉴가 나온다니 정말 기발하다.
멀리 마산까지 가게되면 리좀으로 가면 된다. 여긴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화관과 숙박이 결함한 시네마 스테이를 만날 수 있다고 하니 잠도 자고 영화도 보고 행복한 여행이 될 듯하다.
책을 읽는 내내 영화를 사랑하고 독립영화관을 애정하는 사람들의 생각, 마음이 오롯이 느껴져서 작가님의 말처럼 마음이 몽글몽글 해져 책을 덮을 수 있었다

<공감>

진주 인디씨네
진주에서 작은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은 큰 위안이다 그렇기에 그의 대답에 나는 '존재 자체로 의미가 되는 공간'이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인디씨네에서 영화를 보며 또 다른 세계와 앞으로도 더 많은 도킹할 기회를 누리고 싶다. 작지만 아름다운 이곳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며 나는 올라온 계단을 다시 한칸씩 내려갔다.

마산 씨네아트 리좀
영화관은 모든 것이 산출 가능한 공간이다. 감성, 필요, 정보가 영화라는 미디어로 묶여 있기 때문에 영화관은 한계 없이 모든 가능성이 발현하는 곳이 될 수 있다.

대구 오오극장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다양성이 없는 문화 예술은 죽음과도 같다. 아직도 미해결된 이 문제를 우리는 결코 잊지 않고 계속 기억해야만 한다. 아프다고 조용히 덮어만 둔다면, 어둠이 왜 어둠이었는지를 알지 못하게 될 테니 말이다

인천 영화공간 주안
시민들의 삶속에 자연스럽게 들어와 있는 공간이 될 수 있게 노력하며 10년 넘는 시간 동안 한 곳에서 자리를 지킨다는 것은 무척이나 멋지고 특별한 일이다. 많은 공간들이 금방 생기고 사라지는 시대에 이렇게 주안처럼 긴 시간을 지켜오는 공간이 있기에, 누군가는 이곳에서 영화를 보며 말 없는 위로를 얻는다

종로 에무시네마
시네마를 비롯해 공간 전체를 아우르는 에무라는 이름은 네덜란드 철학자 에라스무스의 약칭이다. 예술의 본질을 따르기 위해, 아라스무스의 가치관과 정신을 따라가는 의미에서 맨 처음 갤러리 이름에 에무를 붙였고, 나중에는 에무는 공간 전체의 이름이 되었다.

광주극장
1935년 10월 1일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광주 극장은 존재 자체로도 하나의 역사다.
"영화 상영을 시작할 때 종소리로 알리는 건 오래전부터 내려온 광주극장의 전통이예요. 1997년 종소리 교체를 위해 묵직하면서도 잔향이 남는 느낌을 가진 여러 소리를 들어 보다가 현재의 종소리를 발견하고 바꾸게 되었어요"

대전 아트시네마
한국 영화는 저예산으로 만들어진 독립 영화들이 주이기에 열악한 제작환경을 고려해서 주제 의식이 뚜렷하거나 사회적 함의를 가진 작품이라면 가리지 않고 상영하려고 하는 편이다

강릉 신영
"우리는 강릉에서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중간 다리 영할을 하고 있는거야" 그 말처럼 신영은 강릉이라는 지역에서 영화를 사랑하는 이들의 중간 다리 역할이자 문화적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목포 시네마라운지 MM
고정적으로 좌석이 박혀있는 기존의 영화관과 달리 비공적적인 좌석을 배치하고 있는 점 때문인지 영화를 보며 마치 캠핑을 온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인디플러스 포항
어렵고 심오한 영화가 아닌 편하게 접근 할 수 있는 작품들로 선정된다. 아무리 좋은 작품이어도, 첫 독립영화 관람작이 이해도 되지 않고고 난해한 작품이라면 영화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런 면에서 대중성을 고려한 영리한 영화 선정이 아닐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