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한 하루 시 같은 순간
박종민 지음 / SISO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시한 하루 시같은 순간, 박종민

 

이책은 하나의 새로운 장르로 인정받고 있는 '디카시' 대상 작품으로 일상의 순간을 폭착해서 그 사진과 위트있는 글이 잘 어울러진 작품이다.

디카시라는 걸 나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는데 찾아보니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영상(사진)과 문자를 함께 표현한 시를 말한다. 기존의 시의 범주를 확장하여 영상과 문자를 하나의 창작물로 결합한 멀티 언어 예술이다. | 외국어 표기 | ─詩(한자) | 디지털카메라(디카)와 시(詩)의 줄임말로, 디지털카메라로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형상을 포착하여 찍은 영상(사진)과 문자를 함께 표현한 시"라고 하더라

우선 사진이 우리네 삶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진들이라 편안하고

시의 내용도 유머러스하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적고 있어 쉽게 읽힌다.

그 시선이 사물이 될 수도 있고 동물이 될 수도 있고 바람이나 자연풍경이 될 수도 있는데 그래서 더 재밌게 읽혔다.

20대인 조카에게 선물해도 좋고, 50대인 선배에게 선물에도 좋을 꺼 같은 느낌

연령에따라 받는 사람 지금 기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읽힐꺼 같은 선물 같은 책이다.

 

공감

 

광화문

 

그때 만난 찻집

그때 만난 그대

이제는 알았지만

그때는 몰랐던 시간

 

> 직장이 종로인 나는 광화문에 대한 추억도 참 많은데

지금은 여러가지 이유로 함께하지 못하는 지인, 후배, 동료들과

술잔을 기울이거나 찻잔을 함께 했던 시간이 떠올랐다.

 

홍제천

저마다의 길

가야할 길 달라도

일상은 예술

 

> 예전에 어느 드라마에서 홍제천 길 작품 앞에서 우연이 다시 옛여인이

만나는 장면을 본적 있는데, 그냥 밋밋한 길이 누군가의 아이디어로 참 아름다운 곳이

되었다는 생각을 한적이 있다. 저마다 가야 할 길은 다르지만 한번쯤 여유를 갖고

작품을 감상해도 너무 좋은 시간이 될 꺼 같다.

 

바위섬

머리가 복잡한데

고민거리를 자꾸 올려주면

내 고민은 어쩌란 말인가

 

언제 다시

설레는 가슴

후비고 지나가는

그리움 한 덩이

고래 등에 올라타고

큰 바다 건너갔던 기억은 꿈이었던가

 

찰나의 순간

화살이 시위를 벗어나려는 순간

포수가 방아쇠를 당기려는 순간

내가 그대를 담으려는 순간

세상은 잠시 숨을 멈췄다

 

> 우리는 사진을 찍을때 숨을 멈춘다

멋진 풍경이나 인물을 더 멋지게 담기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생각났다.

 

도시의 기둥

이보게

설마 우릴 베어버리진 않겠지?

염려말게

우리까지 사라지면 다 무너지는 거야

머리가 있으면 그런 미친 짓을 하겠나

 

행진

다시 출발선

발걸음 경쾌하게

가슴 쫙 펴고

 

내 집도 여기

누가 객이고

누가 주인인가요

어차피 한생

 

가족

오늘은 학교 안가니?

오늘은 출근 안하세요?

바람에 흔들거리며

밀린 대화로 시간 가는 줄 모른다

한낮에 가족이 다 모였다

 

천붕

골이 깊은데

어찌 슬픔이 작을까

비가 쏟아지던 날

참고 있던 울음이 터져 나왔다

한 사내가 목놓아 울고 있었다.

 

> 이런 멋스러운 궁을 보고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

정말 오백년 동안 꿋굿하게 본척도 있는 척도 들은 척도 안했을꺼 같은

너무 멋진 모습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